2014 블랑블루 아트페어

2014 블랑블루 아트페어


2014 블랑블루 아트페어


나름 파워블로거가 되다 보니, 이렇게 평소에는 와보지 못할 곳도 한 번씩 와보게 되는 듯하다. 2013년 파워블로거가 되고 2014년 1월부터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호텔 서포터스 1기로 활동하게 되었다. 예전에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호텔 서포터스 1기 발대식에 관한 포스팅을 한번 한적도 있는데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으려나?



“2014년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펼쳐진 전시회”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호텔로부터 미술 전시회 VIP 티켓을 받아 들었으니, 가지 않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사실 특별히 가지 않아도 되긴 하지만 보내준 사람의 성의가 있으니 당연히 한 번은 방문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왠지 가기 싫은데 억지로 갔다는 듯한 뉘앙스가 풍기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는 사실!) 그렇게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호텔로 출동!



“매년 개최되는 듯한 블랑블루 아트페어”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는 이렇게 매년 한 번씩 블랑블루 아트페어가 개최되는 듯하다. 1회는 작년에 개최가 되었고, 올해가 바로 블랑블루 아트페어 2회가 되는 것! 이번 2회 차에는 작년에 비해서 조금 더 규모가 커졌다고 한다.

소인배닷컴이 방문한 날짜는 3월 2일로, 아트페어의 마지막 날인지라, 조금 일찍 미리 정보를 알려드리지 못한 점 아쉽게 생각하지만, 지금 이렇게라도 자료를 남겨놓으면 내년에 개최될 때, 필요한 사람들은 검색을 해서 찾아볼 수 있을 듯 하니 이렇게 뒤늦게나마 글을 쓰는 것이 최소한의 도움이 되지 않을까?




“호텔 객실을 이용한 전시회”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전시회라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지 상당히 궁금했다. 소인배닷컴은 호텔에는 엄청나게 커다란 갤러리가 있나 보다는 생각을 하고 아트페어에 방문을 했는데, 그런 것은 아니었던 것!


바로 호텔의 객실을 작가분들에게 하나씩 주고 그곳에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을 마련했던 것이다. 호텔의 각 객실에서 직접 작가분들을 만나 뵙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던 것! 그래서 평소에는 막연히 혼자서 감상만 했던 작품을 작가분의 설명을 들어가며 할 수 있는 모습이라 왠지 모르게 작가분이 친근하게 다가왔다고 해야 할까?




“어느 방을 먼저 들어가 볼까?”

각 방마다 대기하고 있는 작품과 작가분! 전시회의 콘셉트가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전시회에는 약 100여 명에 가까운 작가분들이 작품이 참여했으니, 그만큼의 개성이 담긴 작품들이 존재했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을 듯하다. 각 방을 들어가 볼 때마다 전혀 다른 콘셉트를 가진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었으니! 웬만한 갤러리에서 하는 전시회보다 더 분위기가 좋았다고 할 수 있었다.

“누가 이런 아이디어를 냈을까?”

이쯤 되면 누가 이런 아이디어를 냈을지 상당히 궁금해지기도 한다. 호텔 객실을 작품 전시공간으로 활용한다는 생각은 여간 창의적인 사람이 아니라면 이런 아이디어를 내기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특히나, 특정한 물건은 특정한 용도로만 사용한다는 틀에 박힌 생각에 가득 차 있는 사람들이 많은 세상에서, 호텔 객실을 작품 전시공간으로 활용한다는 생각을 한 사람은 과연 누구였을까 하는 쓸데없는 궁금증이 생기기도 한다. 역시 이래서 이제는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각광을 받는 것일까?


“오후 3시부터 관람 시작, 9시까지… 시간 가는 줄 모르겠다.”


사실, 예술이라는 것은 우리 생활과는 동떨어져있고, 왠지 모르게 사치품처럼 느껴지는 것이 사실일 것이다. 소인배닷컴 역시도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막상 직접 와서 느껴보니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번쩍 들었다. 이 블랑블루 아트페어에서 작품들을 감상하면서 있으니, 예전에 EBS 다큐멘터리 영화제 EIDF에서 본 작품 중의 하나인 “Rhytm Is It”에서 중간에 등장한 한 이야기가 떠오른다.


“예술은 공기, 물과 같은 필수품”


예술은 우리들의 삶과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삶을 더욱더 삶처럼 만드는 요소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그리고, 객관적으로 보더라도 창의적인 예술작품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광고나 마케팅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고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는 발상의 전환을 위해서 예술작품들을 감상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오후 3시부터 관람을 시작했던 소인배닷컴, 중간에 잠시 저녁을 먹으러 나갔다가 다시 돌아와서 9시까지 부지런히 관람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처음에 목표했던 바인 “모든 작가들의 방을 돌아보는 것"이라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괜히 한 작품을 보아도 쓸데없이 오래 보고, 이것저것 생각을 해보는 소인배닷컴의 소인배 같은 기질이 발동해서 그런 것일까?




























사진으로 현장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래도, 나름 이런 느낌이었다고 전달하기 위해서 나름 사진을 열심히 많이 찍었다. 조명의 문제도 있고 해서... 사진이 만족스럽지 않은 것도 많지만,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아트페어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는 이 정도로 해두고, 다음에는 특정 작가에 조금 더 다가가 보는 포스팅이나 작품을 감상하면서 든 생각에 대한 포스팅이 이어질 듯하다.


"2014 블랑블루 아트페어"


전시명 : 2014 블랑블루 아트페어

기간 : 2014년 2월 28일 ~ 3월 2일

장소 :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호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