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희수 작가 "시선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작품"

남희수 작가 "시선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작품"


2014년 3월 2일,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있었던 “블랑블루 아트페어”에 다녀오게 되었다. 블랑블루 아트페어는 올해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개최가 되었으며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아트페어다. 호텔에서 펼쳐지는 아트페어라 사실 조금은 낯설지도 모르겠다.




“호텔 객실을 작가 전시공간으로 꾸민 블랑블루 아트페어”


블랑블루 아트페어에서는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호텔 4층과 5층의 객실을 작가들의 작품 전시공간으로 활용했다. 소인배닷컴도 처음에 VIP 티켓을 받아 들고 호텔로 향할 때까지만 해도 어떻게 전시를 하고 있을지 궁금한 생각이 들었었는데, 바로 호텔 객실이 각각의 작가들이 차지하고, 그곳에서 전시를 하고 있었다.





“여러 작가들의 방, 어느 작가의 방을 들어가 볼까?”


약 100여 명에 달하는 엄청난 수의 작가들, 작가들의 수많음 다양한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블랑블루 아트페어다. 그림에서, 공예까지, 그리고 다양한 주제들을 담아낸 작품들! 입맛에 맞게 자신이 원하는 작품들을 찾아서 들어가면 되는 구조다. 방 안에는 작가들이 상주하고 있고, 필요에 따라사 작품에 대한 해설을 들어볼 수도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었던 작가, 남희수 작가의 방”


소인배닷컴이 두 번째로 방문했던 방이 이 곳, 남희수 작가님의 방이 아닐까 싶다. 이 때는 아트페어를 방문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반인지라 모든 작가들의 방을 들어가 보겠다는 기세로 움직였는데, 방 안에 들어가 보니 너무 독특한 작품들이 많이 전시가 되어 있어서 놀랐던 방이기도 하다.


소인배닷컴을 더 놀라게 했던 것은 이 작품을 만들어 낸 작가분이 몸이 약간 불편해 보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던 것! 사람들이 많이 오면 피곤할 만도 한데, 소인배닷컴이 물어보는 질문에 하나하나, 세심하고 밝은 톤으로 답해주는 모습이 작품 외적으로도 상당히 인상적인 모습이었다고 할 수 있었다.




“보는 방향에 따라서 다양한 모습으로 보이는 작품!”


이번 아트페어에서 본 가장 창의적이고 흥미를 끌었던 작품이 바로 남희수 작가님의 작품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최고로 꼽아보고 싶은 작품이 이 방에 가득 전시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시선에 따라서 보이는 모습이 다른 작품이라고 하니, 생소하게 여겨지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듯하다. 사실, 이 부분은 정말 말 그대로 백번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이 못한 상황이니 말이다.


그림을 그리고 여기에 일부러 커팅 작업을 해서 보는 방향에 따라서 그리고 보는 시선에 따라서 다양한 그림이 나타나도록 한 것인데 "이런 생각을 어떻게 해냈을까!”라는 생각만 작품을 보는 내내 머리 속에서 떠올랐다.


어떤 작품의 경우에는 그림이 두 가지가 들어가 있어서 왼쪽에서 볼 때와 오른쪽에서 볼 때의 그림이 다르게 보이기도 했다. 이렇게 감상하는 것은 쉬운데, 실제로 만들려고 하면 얼마나 어렵고 힘들었을까? 그리고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을까? 지금 이렇게 작품을 보고 와서, 사진을 찍고 사진을 보정하고, 블로그에 글로 풀어내는 것도 이렇게 어려운데, 이러한 작품들은 소인배닷컴이 블로그에 들이는 노력의 몇 배를 더 투자해야 만들어질 것이니까.






“작가의 시선에서 봐야 보이는 작품도 있다.”


복도에는 독특한 작품이 하나 전시되어 있기도 했다. 옆에는 조그맣게 “작가의 시선으로… 시선을 낮추어 보시면 다른 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라는 멘트가 쓰여있었다. 정말 일반인들의 시선으로는 무엇을 그렸는지 잘 알 수 없는 모습이지만, 작가분이 현재 휠체어를 타고 있는 눈높이에서 작품을 올려다보니, 무엇을 그렸는지 잘 알 수 있는 그런 작가분의 창의성이 현저히 드러나는 작품이었다. 공익광고 작품으로 활용해도 될 듯한 정말 “아이디어 넘치는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을 듯하다.


특별히 사인을 받거나 명함을 받아오지도 못했지만 언젠가 다시 다른 곳에서 또 다른 작품으로 만나볼 수 있는 인연을 기대하면서, 덕분에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좋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준 작가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2014 블랑블루 아트페어(BLANC BLEU ART FAIR)"


작가 : 남희수

전시 : 2014 블랑블루 아트페어

장소 :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

기간 : 2014년 2월 28일 - 3월 2일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 | 그랜드앰배서더호텔
도움말 Daum 지도

소인배닷컴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행사 & 이벤트 다른 글

    댓글 6

      • 오늘 '세상에 이런일이' 방송을 보고 저도 남희수 작가님에 작품에 매료되어 이 블로그에 들려봅니다. 남희수 작가님의 작품은 참 독창적이고, 개성이 강한 작품 같았습니다. 무엇보다 육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끈기와 노력으로 이런 멋진 작품을 만드신것에 한번 더 큰 감동을 받습니다.

      • 오늘 SBS "세상에이런일이"라는 프로에서 봤어요...
        앞으로도 이 분의 작품 계속 보고 싶습니다.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