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캘린더 중복 데이터 제거기 'iCal Dupe Deleter'

[Mac] 캘린더 중복 데이터 제거기 'iCal Dupe Deleter'


[Mac] 캘린더 중복 데이터 제거기 'iCal Dupe Deleter'


예전에 "iOS 5" 업데이트가 되면서, 아이클라우드 사용이 본격화되었다. 원래는 맥과 아이폰, 두 개의 기기를 연동시켜서 사용하던 "캘린더" 역시도 이제는 데이터를 아이클라우드로 옮겨지게 되면서 편리함을 가져오기도 했지만 동시에 난감함을 가져오기도 했었던 기억이 난다. 개인적으로 거의 모든 일정을 캘린더를 이용해서 기록해두는 소인배닷컴인지라, 이렇게 충돌이 생기는 경우에 난감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 난감했던 일은 바로, 똑같은 데이터가 중복이 되어서 저장이 되었다는 것이다.




"같은 일정이 동시에 2개씩 저장이 되어 버린 상황"


바로 같은 일정이 중복이 되어서 저장이 된 것인데, 어차피 데이터가 사라져 버린 것이 아닌지라 사용하는데는 지장이 없긴 했으나, 이렇게 중복된 데이터가 널려있으니 상당히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고,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모했으므로 여러모로 피곤하게 된 상황이었다. 중복된 데이터를 손으로 일일이 지워보려고 해도, 수천개가 넘는 여태까지 쌓여있는 일정을 하나씩 지우는 것도 무리가 있고했던지라, 인터넷에 혹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지 한번 검색을 해보게 되었다.


"다행히도 비슷한 증상을 겪는 사람이 있어서 그런지 중복제거기 프로그램이 있는 상태!"


그렇게 천천히 검색을 해보면서 실마리를 찾아가다보니, 캘린더의 중복데이터를 제거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iCal Dupe Deleter"라는 이름을 가진 프로그램인데, 실행방법도 간단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실행시키면 조그마한 창이 하나 등장하는 모습인데, 오른쪽에는 내가 등록해 둔 이벤트 그룹이 보이는 모습이다. 중복체크를 할 이벤트 그룹을 선택하고, "TEST SELECTED CALENDAR" 버튼을 클릭하면 몇개의 항목이 중복이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몇개의 항목이 중복이 되었는지 확인을 했으면, 이제는 아래쪽에 있는 "DE-DUPE THIS CALENDAR" 버튼을 클릭하면, 중복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아이클라우드에 올라와있는 중복데이터는 삭제가 안된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으로는 완전히 중복이 되어 있는 똑같은 이벤트만을 삭제할 수 있는 모습이고, 아이클라우드에 올라와있는 중복 데이터 역시도 삭제가 되지 않는 듯한 모습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한 직후에 확인을 해보면 중복데이터가 사라져 있는 모습이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고 다시 캘린더를 확인해보면 죽어있던 이벤트가 다시 살아나는 그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정말 무서운 아이클라우드... (아마도 이 프로그램은 아이클라우드 등장 이전에 나온 프로그램인 것 같아보여서 거기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 같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오래된 컴퓨터 관련 글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