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표현] MONO, BI, TRI... "영어 숫자 접두어"

[영어 표현] MONO, BI, TRI... "영어 숫자 접두어"


[영어 표현] MONO, BI, TRI... "영어 숫자 접두어"


영어단어를 살펴보다보면 가끔씩은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만들어지는 단어들을 볼 수 있다. 그래서 특정한 단어들의 경우에는 어떻게 조합이 되었는가를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 뜻을 예측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특정한 단어가 특정한 단어의 앞에 붙어서 비슷한 뜻 안에서 다양한 뜻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는 녀석을 우리는 "접두어"라고 부른다. 예를 들면, "OMNI-"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한번 살펴볼 수 있다.



"OMNI- 언제든, 어디든, 도처의, 무엇이든... 등의 뜻을 가지는 접두어"


이러한 OMNI라는 접두어가 결합된 단어들을 살펴보면, 주로 위에서 볼 수 있는 뜻을 포함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살펴보면, "OMNIPRESENT" 단어의 경우에는 "어디에든 있는"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고, "OMNIDIRECTIONAL"이라는 단어의 경우에는 "전방향성의"라는 뜻을 가진다. "OMNIVOROUS"의 경우에는 무엇이든 먹을 수 있다는 뜻의 "잡식성"의 뜻을 가지고, "OMNIPOTENT"는 "전지전능한"이라는 뜻을 나타내고 있는 모습이다. 이렇게, 접두어가 붙어서 만들어지는 단어들을 살펴보면 뜻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기회가 있다면 영어에서 단어를 만들어 내는 접두어를 살펴보고 기억해두는 것이 단어를 암기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숫자 접두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영어에는 이렇게 다양한 접두어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별히 "숫자"를 나타내는 접두어를 살펴보도록 한다. 1-10까지의 숫자를 나타내는 접두어를 알아두면, 새로운 조합으로 숫자가 들어간 단어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고, 이러한 숫자 접두어가 들어간 단어의 조합을 보면 어느 정도는 뜻을 예측할 수 있는 그런 장점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숫자 접두어는 영미시를 공부할 때 상당히 유용하다. 아무래도 영미시에서 "메터(METER)"를 계산할 때, 이러한 접두어에 기반을 한 단어를 주로 사용하니 말이다.


1 : MONO-

2 : BI-

3 : TRI-

4 : TETRA-/TETR-

5 : PENTA-

6 : HEXA-

7 : HEPT-/HEPTA-

8 : OCTA-/OCTO-

9 : NONA-/NON-

10 : DECA-


▲ 독백 : MONOLGOUE


"1이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MONO-"


우선 접두어 "MONO-"를 먼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MONO-"라는 접두어가 붙는 단어는 1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예가 될 수 있는 단어들을 살펴보면 바로 "MONOLOGUE"라는 단어를 우선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LOGUE"라는 이야기를 뜻하는 단어에 1을 의미하는 "MONO"라는 접두어가 붙어서, 혼자서 하는 이야기, 독백이라는 의미를 담아내는 모습이다. 또 다른 예가 될 수 있는 단어로는 바로 "MONOGENIC"이라는 단어를 들 수 있다. 유전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GENIC"이라는 단어에 1을 뜻하는 접두어 "MONO"가 붙었으니 이 단어의 뜻은 "단일유전자"라는 뜻이 되겠다.


▲ 자전거 : BICYCLE


"2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BI-"


이번에는 "BI-"라는 접두어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BI-" 접두어는 2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다. 우선 우리가 흔히 들어왔던 단어, 자전거를 뜻하는 단어 "BICYCLE"을 살펴보면, 바퀴가 두 개 달린 자전거를 손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조금은 어려운 단어 "BILABIAL"이라는 단어 역시도 입술소리를 뜻하는 "LABIAL"이라는 단어에 "BI"라는 접두사가 붙어서 "양순음"이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단어다.


▲ 삼각형 : TRIANGLE


"3이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TRI-"


3이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TRI-"는 우리가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접두어 중의 하나다. 바로 삼각형을 의미하는 "TRIANGLE"이 접두어 "TRI-"에 각을 의미하는 "ANGLE"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이니 말이다. 그리고 위에서 살펴본 자전거 역시도 "CYCLE"에 "TRI-" 접두어를 붙이면 세발자전거가 된다. "TRICYCLE"은 세발자전거를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 고전게임 테트리스 : TETRIS




"4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TETRA-"


이번에는 4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접두어 "TETRA-" 차례다. "TETRA"라는 접두어는 상대적으로 덜 친숙할 수 있는 그러한 접두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들어보게 되는 게임인 "테트리스"가 바로 이 "TETRA-" 접두어로 인해서 만들어 진 단어 중의 하나다. 4개의 블럭이 하나가 되어서 생겨난 도형을 이리저리 끼워맞춰서 한줄을 가득 채우게 되면 그 줄이 사라지는 게임인 테트리스, 운이 좋게 기다란 막대를 한줄로 꽃아서 한꺼번에 4줄을 없애면 특별한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고 한다.


▲ 미국 국방성 : PENTAGON


"5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PENTA-"


5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PENTA-" 접두어는 "PENTAGON"이라는 단어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을 듯 하다. "PENTAGON"은 오각형을 의미하기도 하고, 미국 국방성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바로 국방성의 건물이 5각형으로 생겼기때문이다.


▲ 육각형 : HEXAGON


"6이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HEXA-"


6이란느 단어와 관련이 있는 "HEXA-"라는 접두어는 "PENTAGON"처럼 "GON" 앞에 "HEXA-" 접두어를 붙여주면 6각형을 의미하는 단어가 된다. 우리나라 말처럼 오각형, 육각형과 같은 단어를 이러한 접두어를 통해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주 오래 전에 나온 게임이지만, "헥사"라는 게임이 있었다. 6개의 블럭이 나와서 같은 색깔끼리 어느 정도 모이면 그 블럭들이 없어지는 게임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 역시도 6과 관련이 있는 게임이었기에 "HEXA"라는 이름이 붙었던 것이다.


또 한가지, 6과 관련된 다른 단어를 떠올려본다면, "HEXAEMERON"이라는 단어를 들어볼 수 있다. 이는 천지창조 6일간에 관한 이야기로 "6일"동안의 이야기이기에 "HEXA" 접두어가 붙은 것으로 보인다.


▲ 7음계 : HEPTACHORD


"7과 관련이 있는 HEPTA-/HEPT-"


7이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HEPTA-" 접두어 역시도 "HEPTAGON"과 같이 "GON" 앞에 붙어서 단어를 만들어내게 되면 "7각형"이라는 의미를 나타내게 된다. 그리고 또 관련이 있는 단어로는 "HEPTACHORD"라는 단어를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우리가 음악시간에 지겹도록 들어보았던 "7음계"를 뜻하는 단어다. "도레미파솔라시"로 이루어진 7음계를 이 단어로 나타내는 것이다.


▲ 문어 : OCTOPUS


"8이라는 의미의 OCTA-/OCTO-"


8이라는 의미와 관련이 있는 "OCTA-" 접두어 역시도 "OCTAGON"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내면 8각형 이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그리고 "OCTA"하면 손쉽게 떠올릴 수 있는 단어가 하나 더 있기도 하다. 바로 바다에 사는 "문어", 다리가 8개가 달려있는 녀석이다보니, "OCTOPUS"라고 부르는 것이다.


또한 위에서 잠시 언급한 "HEPTACHORD" 7음계에 높은 "도"를 하나 더 첨가한 "도레미파솔라시도"를 한 옥타브라고 부른다. 8음계가 속해있는 것이기에 이것을 "OCTAVE"라고 부르는 것이다.


▲ 구각형 : NONAGON


"9라는 숫자와 관련이 있는 NONA-/NON-"


"NONA-"라는 접두어가 붙은 단어를 찾기는 은근히 생소한 편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손쉽게 잘 접할 수 있는 그러한 단어가 아닌지라, 자주 들을 일도 없는 그러한 접두어가 아닐까 싶다. 그래도 이 접두어 역시도 "GON"과 합성하여 "NONAGON"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내며, 그 의미는 9각형이라는 의미를 갖는 모습이다.


▲ 데카메론 : DECAMERON


"10이라는 의미의 DECA-"


드디어 마지막 숫자를 나타내는 "DECA-" 접두어의 차례다. 이번에도 "NONAGON"과 마찬가지로 "GON"과 합성하여, "DECAGON"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내면 10각형이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이탈리아의 소설가 보카치오가 지은 "DECAMERON"이라는 책이 있기도 하다. 이 책은 열흘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기에 10과 관련이 있는 접두어 "DECA-"와 합성하여 만들어진 단어다.


여기까지 영어 숫자 접두어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번 알아보았다. 숫자 접두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접두어를 외워두고 있으면 처음 보는 영어단어를 접한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추론이 가능한 수준에 오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렇게 접두어를 한번 정리해서 외워두는 것 역시도 영어 공부에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