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1] 명경기, 2008 MSL 아레나 16강 '손주흥 VS 한상봉' "레이스 컨트롤의 진수"

[스타1] 명경기, 2008 MSL 아레나 16강 '손주흥 VS 한상봉' "레이스 컨트롤의 진수"


[스타1] 명경기, 2008 MSL 아레나 16강 '손주흥 VS 한상봉' "레이스 컨트롤의 진수"


아주 오랜만에 보게 되는 스타크래프트1 관련 명경기라고 할 수 있겠다. 2008년에 펼쳐진 경기인지라 상당히 오래된 그러한 영상인데, 아마도 2007, 2008년 이 시기를 스타크래프트1의 황금기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상당히 다양한 전략이 발달했던 시기였고, 동시에 선수들의 컨트롤도 극강으로 끌어올랐던 그러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서 아마도 이 시기에 펼쳐진 경기들 중 명경기가 많은 듯 하다.



▲ 손주흥 선수 (이미지 출처 : 포모스)


"테란의 공중유닛, 종이비행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레이스"


스타크래프트에서 등장하는 종족 중, 인간 종족인 테란의 경우에는 공군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모습이다. 저그의 뮤탈리스크, 스컬지, 가디언 조합이나 프로토스의 커세어, 캐리어와 같은 조합에 비교해서 본다면 테란의 공중유닛은 조금 아쉬운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말이다. 물론, 테란의 공중 유닛인 레이스, 발키리, 배틀크루저 등도 모이면 강력한 모습을 보이긴 하나,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가격대 성능비의 문제다. 배틀크루저의 경우에는 모이면 상당히 강력하지만, 엄청나게 비싼 유닛인지라 모으기가 어렵고, 발키리 역시도 공중만 공격이 가능한 주제에, 미네랄을 무려 250이나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본 공중유닛인 레이스의 경우에는 은신 기능인 "클록킹"이라는 기술이 있긴 하지만... 기본 유닛 자체의 능력은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라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테란의 공중 유닛 중의 하나인 "레이스"는 상대적으로 다른 공중유닛에 비해서 약하고, 손쉽게 파괴가 가능하다고 해서 "종이비행기"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가지고 있는 유닛 중의 하나다.


▲ 손주흥 선수의 레이스 컨트롤이 시작되는 장면


"테란 VS 저그, 일반적으로 저그가 뮤탈리스크로 테란을 흔드는 모습이 대세인데..."


일반적으로 테란과 저그의 경기에서는 저그가 뮤탈리스크를 먼저 생산해서 테란을 괴롭혀주는 모습이 대세인 편이다. 보통은 3해처리로 운영을 해서 스파이어가 건설되는 순간, 그 타이밍에 맞추어서 뮤탈리스크를 동시에 9기를 생산, 그 때부터 테란을 견제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시나리오다. 보통 테란의 경우에는 이러한 뮤탈리스크 공습을 막기 위해서 터렛과 머린으로 수비를 하고, 이후 베슬을 확보해서 진출을 하는 것이 대세인데, 이 경기에서는 그러한 장면이 나오지 않았다.




반대로, 오히려 이 경기에서는 테란이 테크트리 건물을 먼저 확보해서, 종이비행기라고 불리는 "레이스"를 저그보다 빨리 확보한 모습, 그리고 그 레이스의 컨트롤에 혼신을 다하는 손주흥 선수의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이렇게 집중해서 컨트롤하는 레이스는 저그 입장에서 상대하기가 상당히 까다롭다는 그러한 증명을 하는 듯한 경기이기도 한 모습. 경기 속에서 시종일관 한상봉 선수는 손주흥 선수의 레이스 공습에 휘둘리며, 피해를 많이 보다 결국 약 한부대 정도의 손주훙 선수의 해병과 메딕으로 구성된 바이오닉 병력에 승부를 내주고 마는 그러한 모습을 보인다.


▲ 아레나 MSL 2008, 손주흥 VS 한상봉 1세트, 2세트 영상 (영상 재생은 2세트부터)


"테란에게는 공포의 뮤탈리스크 뭉치기 견제, 그것을 시원하게 복수하는 모습의 손주흥 선수의 레이스!"


일반적으로 테란의 경우에는 저그의 뮤탈리스크 공습이 시작되면, 상당히 몸을 웅크려야 하는 모습이다. 뮤탈리스크를 뭉쳐서 일점사로 유닛을 조금씩 줄여주는 것이 상당히 강력해서, 간혹 그 컨트롤만으로 경기를 끝내버리는 모습이 나오기도 하니 말이다. 하지만, 이 경기에서는 오히려 레이스로 저그가 평소에 테란을 상대로 구사하던 전술을 구사하여, 평소 테란이 저그를 상대로 가지던 울분을 어느 정도 해소하는 듯한 그러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멋진 레이스 컨트롤로 MSL 16강전에서 한상봉 선수를 무너뜨리고 8강에 진출한 테란의 손주흥 선수, 멋진 레이스 컨트롤 장면을 영상을 통해서 감상해보도록 하자.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게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