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백종원 '집밥 백선생 김치찌개 레시피'

[영상] 백종원 '집밥 백선생 김치찌개 레시피'


[영상] 백종원 '집밥 백선생 김치찌개 레시피'


이번에도 방송에서 공개된 "레시피"를 한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방영된 레시피대로 요리를 해서 글을 쓰고 싶지만 시간이 없다보니, 이렇게 방송캡춰화면을 이용해서라도 레시피를 한번 저장해두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집밥 백선생에서 공개한 두 번째 레시피, "백선생 김치찌개 레시피"가 되겠습니다. 이번에는 의도치않게 백종원씨의 매장 비법이 나가기도 했다고 하네요. 백종원씨의 김치찌개 레시피를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 집밥 백선생에서 활약하고 있는 백종원씨 (이미지 출처 : 방송화면 캡춰)


"방송에서 사용한 재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방송에서 사용한 재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재료로는 김치와 "돼지고기"를 사용했는데요. 돼지고기는 "목살"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재료들로는 "고추", "파", "간마늘", 고춧가루", "국간장", "새우젓"을 사용한 모습이네요. 그리고 양파도 필요에 따라서 넣어도 되고, 양파가 없다면 설탕을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어차피 양파는 단맛을 내는데 사용할 것이니 말이에요.



"첫번째, 돼지고기를 물이나 쌀뜨물에 넣고 끓여준다."


김치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바로 고기에서 나오는 기름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백종원씨가 활용하는 방법은 바로 "고기"를 먼저 물에 넣고 끓이고, 그 고기에서 우러나온 국물을 활용해서 맛있게 김치찌개를 만드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이 백종원씨의 핵심 매장비법이라고 하는군요! 그리고 김치찌개를 맛있께 끓이려면 돼지기고를 오랫동안 끓여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김치를 넣어주고 같이 끓인다."


적당한 시간동안 끓여주었다면, 김치도 같이 넣고 끓여주도록 합니다. 어차피 물은 들어가있으니 김치만 추가로 넣고 끓이면 될 듯 합니다. 이미 핵심재료인 돼지고기와 김치가 들어가 있으니 벌써 먹음직스럽게 보이는군요.



"간마늘을 넣고, 고추가 있다면, 고추도 썰어서 넣어주고, 파도 넣어줍니다."


찌개가 적당히 익어가면, 간마늘을 넣어주고, 고추가 있다면 매운맛을 위해서, 고추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빨간고추도 있다면, 모양을 내기에 더욱 더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파도 원래는 고명을 위해서 마지막에 넣는 것이라고 하지만, 그냥 방송에서는 미리 넣어버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무리는 국간장과 새우젓, 다소 특이한 조합"


백종원 김치찌개의 마무리 간은 "국간장"과 "새우젓"을 이용해서 하는 모습입니다. 다른 김치찌개와는 조금 다른 특별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도 배워두었다가 나중에 한번 써먹어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이왕이면 직접 만들어보고 싶었지만 시간 관계상 어쩔 수 없어서 이렇게 방송을 보면서 레시피를 정리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방송 캡춰화면을 통해서 이렇게 정리를 하니 조금은 민망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이번 레시피는 여기까지!


▲ 백선생 스타일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 1부


▲ 백종원 김치찌개 만드는 법 2부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