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표현] THUMB THROUGH SOMETHING "무언가를 휙휙 넘겨보다"

[영어 표현] THUMB THROUGH SOMETHING "무언가를 휙휙 넘겨보다"


[영어 표현] THUMB THROUGH SOMETHING "무언가를 휙휙 넘겨보다"


우리나라말에는 아마도 "게으른 선비 책장 넘기듯 한다."라는 그러한 표현이 있는 듯 하다. 바로 책을 열심히 탐독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잡고 스르륵 대층 몇장이나 남았나하고 넘겨보는 그러한 행동을 지적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그러한 표현이다. 아무튼 이렇게 책을 한장한장 열심히 읽는 것이 아니라, 엄지로 대충 걸쳐놓고 스르륵 넘겨보는 것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책을 정독하지 않고 무성의하게 휙휙 넘겨보는 그러한 모습을 나타내는 표현 말이다.



"I THUMB THROUGH THE ARTICLES IN HEALTH MAGAZINES. 건강 잡지에 있는 기사들을 휙휙 념거봅니다."


이렇게 책을 대충 잡고 휙휙 넘겨보는 그러한 행동을 묘사하는 표현으로는 이렇게 "THUMB THROUGH"라는 표현을 들 수 있겠다. 우리가 책을 손으로 잡고 있는 모습을 한번 상상해보도록 하자. 아마도 양쪽 엄지를 이용해서 잡고 있을 것인데, 이 엄지를 휙휙 넘기는 자세를 취하면서 대충 살펴보는 모습을 빗댄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표현, THUMB THROUGH라는 표현에서 재미있는 것은 바로 "책"과 같은 유형의 종이로 된 물건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되겠다. 아이패드와 같은 기기를 통해서 휙휙 기사를 보는 것에는 사용할 수가 없다는 이야기가 되겠다.


▲ THUMB THROUGH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인터넷에서 휙휙 넘겨보는 것을 묘사하는 것에도 사용될 수 있는 표현들도 알아보도록 하자."


그렇다면, 이렇게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도 우리가 기사를 휙휙 넘겨보는 경우도 있을 것인데, 이러한 경우에는 어떠한 표현을 사용해서 묘사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 표현은 아마도 "GLANCE THROUGH"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슬쩍 넘겨보다라는 뜻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러한 표현이 되겠다. 이 외에도 다른 비슷한 표현들이 있으니 아래에 한번 정리를 해서 보도록 하자.


THUMB THROUGH ☞ "I thumb through the articles in health magazines."

GLANCE THROUGH ☞ "I glance through the articles in travel magazines."

BRIEFLY LOOK THROUGH ☞ "I briefly look through the articles in travel magazines."

FLIP THROUGH ☞ "I flip through the articles in health magazines."

SKIM THROUGH ☞ "I skim through the articles in health magazines."

BROWSE ☞ "I browse the articles in travel magazines."


특별히 정리를 해보면 이 정도가 되겠다. 첫번째 표현인 THUMB THROUGH만 종이로 된 책을 휙휙 넘겨보는 것에만 사용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고, 나머지는 컴퓨터나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PC를 통해서 휙휙 보는 행위도 포함하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여기까지 별 것 아니지만, 나름 한번 심층적으로 다루어보았다. 이렇게 다양한 표현들을 알아두면 나중에 영어로도 다채로운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니, 가능하면 한번쯤 알아두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