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표현] I AM UP FOR IT & I AM DOWN WITH IT "나도 할게"

[영어 표현] I AM UP FOR IT & I AM DOWN WITH IT "나도 할게"


[영어 표현] I AM UP FOR IT & I AM DOWN WITH IT "나도 할게"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다보면, 비원어민의 입장에서는 제법 이해하기 난해한 표현들이 등장하는 모습이기도 하다. 이번에 한번 이야기를 해볼 표현들이 그러한 것들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아무래도 우라나라 사람들은 주로 글로 영어를 배우다보니, 다양한 "동사"를 활용한 영어 표현은 비교적 쉽게 이해하는 모습이긴 하지만, 이렇게 기본동사와 전치사가 결합된 표현을 이해하는 것에는 제법 어려움을 겪고 있는 듯한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할 사람 없습니까?"


요증메는 카카오톡에서 그룹채팅을 제공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그러한 그룹 채팅방에서 이렇게 "~~할 예정인데, 같이 할 사람 없는가?"하는 질문이 종종 등장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경우에 대한 대답으로 참여하는 의사를 표현하는 대답으로는 주로 "I AM IN" 혹은 "COUNT ME IN"과 같은 표현을 들어볼 수 있을 것인데, 여기에 전혀 다르게 "I AM UP FOR IT." 혹은 "I AM DOWN WITH IT" 혹은 그냥 "I AM DOWN"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 모습이기도 하다. 이렇게 긍정적인 참여의사를 표현하는데도 정말 다양한 영어 표현이 등장하는 모습이다보니 실생활에서 영어를 쓰다보면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특히나, UP과 DOWN은 우리가 이미 기존에 알고 있기로는 전혀 반대되는 뜻을 가지고 있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I AM UP FOR IT. = 나도 할게 혹은 나도 끼워줘"


우선 "I AM UP FOR IT."이라는 표현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면, 이 표현이 담고 있는 뜻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참여의사"가 있다는 의미를 가지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사용되는 "UP"은 "WAKE UP"과 같은 깨어있다라는 뜻의 UP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 I AM UP FOR IT."이라고 하면, 아마도 "나는 거기에 관심이 있고 준비가 되어있다."라는 의미를 품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I AM UP FOR IT."혹은 줄여서 "I AM UP"이라고 이야기를 하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하는 표현이 되겠다.


▲ WRITE DOWN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I AM DOWN WITH IT. = 나도 할게 혹은 나도 끼워줘"


이번에는 "I AM DOWN WITH IT"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이 표현 역시 번역을 해본다면, I AM UP FOR IT과 같은 내용을 품고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헷갈리기도 하다. UP과 DOWN은 전혀 반대되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같은 의미라니... 여기에서 DOWN은 "WRITE DOWN"에서 사용된 DOWN이라고 보면 된다. 즉, 어떤 이벤트에 "참여지원서"를 쓰는 의미에서 파생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그래서 여기에서 DOWN은 "REGISTER"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고, 결국 이는 "나도 참여한다."라는 의사를 표현하는 그러한 표현이 된다.


전혀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는 표현이지만, 알고보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표현이라는 것. 소인배닷컴도 처음에는 이 표현을 보고, 아리송했지만, 이렇게 두 가지의 어원(?)을 나누어서 생각을 해보고 나서야 이제는 자연스럽게 이 표현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된 듯 하다. 아무튼, 이 글이 "I AM UP." 혹은 "I AM DOWN."이라고 사용하는 표현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쳐보도록 한다.


A: "Does anyone want to play soccer tonight?" (오늘 밤에 축구할 사람 있습니까?)

B: "I am up for it." (나 할게.)

C: "I am down with it." (나도 할게.)

D: "Count me in." (나도 끼워줘.)

E: "I am in." (나도 할래.)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