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허가를 의미하는 조동사 "MAY/MIGHT"

[영문법] 허가를 의미하는 조동사 "MAY/MIGHT"



[영문법] 허가를 의미하는 조동사 "MAY/MIGHT"


이번에는 허가를 의미하는 조동사에 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조동사들은 바로 MAY와 MIGHT와 같은 조동사를 들어볼 수 있을 것인데요. MAY와 MIGHT 역시도 이전에 살펴본 조동사들과 유사하게, 두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첫번쨰는 조동사 본연의 뜻이라고 할 수 있는 "허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두번째로는 "추측"에 확신도를 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MUST의 경우에는 거의 100%에 가까운 확신을 보여주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요. 그와는 달리 MAY 혹은 MIGHT의 경우에는 굳이 수치로 표현하자면, 약 50% 정도의 확신을 가지는 내용을 전달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천천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물론 이 MAY도 있지만... 여기에서 나오는 MAY는 다른 MAY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첫번째 허가의 의미를 지닌 MAY"


위에서는 MAY와 MIGHT를 함꼐 소개했지만, 여기에서 본연의 "허가"의 뜻을 가지는 조동사는 MAY 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MIGHT는 일종의 MAY의 과거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시간이 과거로 흘러간 것이 아니라, 가능성이나 태도에서 한걸음 물러나서 조금 더 공손한 느낌을 주거나 확신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내용은 MAY가 가진 두번째 뜻에서 이러한 부분들이 주로 나타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허가를 의미하는 MAY의 경우에는 CAN과 상당히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장을 자세히 보시면 MAY가 쓰인 자리에 모두 CAN이 쓰일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한번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You may park here." (여기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May I use your phone?" (전화기를 좀 써도 될까요?)

"May I help you?" (도와드릴까요?)


위에서 볼 수 있듯이, MAY의 자리에 CAN이 들어가도 전혀 어색함이 없는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MAY가 CAN에 비해서 조금은 더 격식을 차린 느낌이 든다는 것을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마지막 예문을 한번 보도록 할까요? 영어에서는 이렇게 "남을 돕는 행위"를 하기 전에도 "허가"를 구하고 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마지막 문장을 정확하게 문자 그대로 옮겨본다면, 이러한 표현이 될 것입니다. "내가 당신을 돕는 것에 대한 허가를 구해도 될까요?"라는 내용에 가까운 문장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누군가를 돕기 전에도 이렇게 엄정한 허가를 구하는 것이 영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MAY의 두번째 용법, 막연한 추측"


MAY가 가진 두번째 의미는 바로 "막연한 추측"입니다. 우리가 친구들과 이야기 하는 것을 한번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화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막연히 "추측"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사람, 아마도... 이러지 않았을까?"와 같은 그러한 것들말이죠. 이러한 경우에 주로 쓰일 수 있는 표현이 바로 MAY입니다.  MAY 외에도 MIGHT도 쓰일 수 있는데, MAY와 MIGHT의 차이라고 한다면, MAY가 MIGHT에 비해서 조금 더 강한 확신을 가지는 편이라고 할까요? 그래봤자, 사실 둘 다 비슷비슷하긴 한데...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해를 위해서 굳이 수치를 적어본다고 한다면, MAY가 약 50%정도의 확신이라고 한다면, MIGHT는 약 45%정도의 확신을 가진다고 생각을 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문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It may be true." (그건 아마 사실일거야.)

"It might be true." (그건 아마 사실일거야.)


우리나라말로는 똑같이 "그건 아마 사실일거야"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지만, MAY와 MIGHT가 가진 특성을 고려한다면, MAY가 쓰인 문장은 MIGHT가 쓰인 문장에 비해서 조금 더 강한 확신을 가진다 것을 고려해두고 해석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두가지가 동사에 등장했다면 말이죠.


계속해서 상황들을 한번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프는 회사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업무시간이군요. 그럼 아마도 제프는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겠죠? 이러한 경우에 특별한 일이 없다면, 제프는 아마도 사무실에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MAY 혹은 MIGHT를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강한 확신을 가지고 이야기한다면, MUST를 쓰겠지만요. 한번 문장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eoff might be in his office." (제프는 아마 사무실에 있을 거야.)


다른 상황을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한 소문을 들었는데, 그 소문의 진위여부를 알고 있는 사람이 아마도 제프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그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를 할 수 있겠죠? "그거 제프한테 한번 물어봐, 그 친구가 아마 알거야."라고 말입니다. 이런 내용을 문장으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Ask Geoff about the fact. He might know." (제프한테 한번 물어봐. 그가 아마 알거야.)


여기까지, 조동사 MAY와 MIGHT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는 MAY 혹은 MIGHT에 시제가 겹쳐져서 쓰이는 형태에 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동사 기본적인 내용은 상당히 간단하지만 이렇게 굳이 파고들어보려고 하니 내용이 은근히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