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지방 식단 다이어트 "지방의 재발견"

[건강] 고지방 식단 다이어트 "지방의 재발견"


[건강] 고지방 식단 다이어트 "지방의 재발견"


최근 들어서 "지방"에 대한 새로운 재발견이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예전에는 지방을 섭취한다고 하면, 다이어트에는 부정적이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오히려 지방을 더욱더 섭취를 하면, 감량을 할 수 있다는 그러한 연구 결과나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지방의 새로운 발견, 고지방 다이어트"


최근에는 이렇게 일부러 지방을 더욱더 섭취를 하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기존에 우리가 생각하고 있던 내용과는 제법 상반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지방을 먹으면 지방이 더 늘어나면서, 체중이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고지방, 저 탄수화물 식단이 오히려 인기"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오히려 지방을 더 섭취하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데 유리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오히려 지방 증가와 체중 증가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탄수화물"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다이어트를 한다면 더욱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MBC 뉴스에서 다룬 고지방 다이어트 영상


"트랜스 지방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지방 역시도 종류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든 지방이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지요. 지방은 크게 식물성 식품에 많이 든 불포화지방과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든 포화지방으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이 불포화지방은 고혈압, 당뇨가 한꺼번에 나타나는 대사증후군에 걸릴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 트랜스 지방은 오히려 몸에 독으로 작용을 할 수도 있다고 하니, 식용유에 튀기거나 마가린으로 굽기보다는 삶거나 데쳐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방송에서 다룬 내용 중에 이 말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마치 설탕을 먹는다고 해서 달콤한 사람이 되지 않는 것처럼 지방이 몸속에 그대로 쌓이지 않습니다." 덕분에 지방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MBC 스페셜이라는 다큐멘터리 중에는 "지방의 누명"이라는 이름의 다큐멘터리가 있는 것 같은데, 이 방송도 한 번 챙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휴지통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