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김치찌개 레시피"

백종원의 "김치찌개 레시피"


백종원의 "김치찌개 레시피"


백종원 씨가 "집밥 백선생"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공개한 "김치찌개" 레시피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치찌개는 김치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간단해 보이지만, 맛있게 만들어보려고 하면 쉽지 않은 메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송의 핵심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백종원의 김치찌개 레시피 핵심 내용"


방송에서 공개한 백종원 씨의 김치찌개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최대한 돼지고기 기름을 활용한다. 없다면, 식용유를 활용하는 것이 차선.

2. 김치와 돼지고기의 비율은 "적당히"가 답이지만, 보통은 "김치 3 : 고기 1"의 비율로 한다.

3. 굵은 고춧가루와 고운 고춧가루를 활용해서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한다.




"백종원의 김치찌개 레시피에 필요한 재료들"


그렇다면, 이번에는 방송에서 공개한 재료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주재료 :  김치 / 돼지고기 목살

부재료 : 고추 / 파 / 간 마늘 / 양파

조미료 : 굵은 고춧가루 / 고운 고춧가루 / 국간장 / 새우젓


위에서 언급한 부재료 중에서 혹시나 "양파"가 없다면, "설탕"을 넣어주는 것으로 대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양파는 단맛을 내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재료를 정리해보았으니, 이번에는 조리 순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치찌개 조리 순서 정리"


방송에서 공개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기를 쌀뜨물 혹은 물에 넣고 끓인다. (쌀뜨물이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냥 물로 합니다.)

2. 어느 정도 끓인 다음에 김치를 넣고 끓인다.

3. 고추 / 간 마늘 / 파 등은 찌개를 마무리하기 전에 넣어준다.

4. 굵은 고춧가루로 시각적인 효과를 고운 고춧가루로 매운맛을 내도록 하고, 국간장과 새우젓으로 마무리 간을 해준다.


▲ 백종원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 1부


▲ 백종원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 2부



핵심은 돼지고기를 먼저 넣어서, 돼지고기에서 나오는 기름을 충분히 활용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김치찌개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하지요.


그리고 조미료는 항상 마지막에 넣는 것이 정석인데요. 여기에서도 마지막에 넣어서 맛을 잡아주는 식으로 요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굵은 고춧가루와 고운 고춧가루를 잘 조합해서 매운맛과 시각적인 효과를 동시에 내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여기까지, 집밥 백선생에서 밝힌 백종원 선생님의 "김치찌개 레시피"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집밥 백선생 시즌1"


채널 : TVN

방송 회차 : 2회

방영일 : 2015.05.26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요리 & 음식/방송 레시피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