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의 서울스퀘어 "구 대우빌딩"
2014년이었던가요? 케이블 TV에서 방영된 드라마였지만, 상당히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가 있습니다. 바로 "미생"이라는 드라마였지요. 프로바둑기사가 되는데 실패한 "장그래"라는 인물이 회사 생활을 하면서, 좌충우돌하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였는데요.
드라마 속에서 회사의 모습을 맛깔나게 그려내는 것으로 많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흔히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사용하는 진부한 이야기에서 벗어나 정말 진지하게 "회사 생활"과 "직장인의 애환"을 담아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가 되었지요.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원인터내셔널의 건물이 바로 현재의 서울스퀘어"
서울역 앞에 있는 서울스퀘어 건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드라마 "미생"에 대한 이야기는 왜 풀어놓냐고요? 그건 바로 서울스퀘어라는 건물이 드라마에서 등장한 회사 "원인터내셔널"의 배경이 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마도 드라마 미생을 본 사람들이라면, 이 빨간 건물이 아마도 인상 깊게 남지 않았을까 하는데요. 저 역시도 그러한 사람 중의 하나였습니다.
"과거에는 대우빌딩의 건물로 쓰였던 서울스퀘어"
과거 대우라는 이름의 회사가 건재할 때만 하더라도 이 건물은 "대우그룹"의 건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아마도 꼭대기 층이 대우그룹의 회장실이 있던 층으로 기억하는데요. 그렇게 잘 나가던 대우그룹도 한순간에 무너져버렸다는 것이 참 씁쓸하기도 합니다.
드라마 미생에서는 회사의 상징적인 요소로, 특히 "무역회사", 상사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의미로 이 건물을 자주 비춘 것이 아닐까 하지요.
나름 역사가 담긴 건물이기도 하고, 붉은 벽돌로 눈에 띄는 건물인지라, 서울에 있는 랜드마크 중의 하나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이제는 대우에서 사용하고 있는 건물이 아니라, 여러 회사가 나누어서 사용하는 건물이 되면서, "서울스퀘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지만 말이죠.
"서울역 서울스퀘어"
주소 : 서울 중구 한강대로 416
분류 : 역사, 상가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