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5 USED TO "과거에는 했는데..."

#B15 USED TO "과거에는 했는데..."


#B15 USED TO "과거에는 했는데..."


우리말에서는 미묘한 내용을 "조사"를 이용해서 의미를 첨가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조금"도"와 같은 것들이 바로 조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영어에서는 이러한 조사가 없답니다. 그래서 다른 문장 성분을 이용해서 우리가 "조사"를 사용해서 만들어내는 의미를 첨가할 수 있지요.


이번에는 과거의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하나의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우리말로는 "과거에"는" ~했는데"와 같은 의미를 담은 표현이지요.



# USED TO = 과거에는 ~했지만, 지금은 더 이상 하지 않는다.


이렇게 "과거에는 ~했지만, 지금은 더 이상 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은 패턴이 바로 "USED TO"라는 형태의 패턴입니다. 실제로 사용되는 공식(?)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지요.


USED TO 동사원형 = 과거에는 동사했다.


이렇게 "TO" 뒤에는 동사의 원형을 사용한답니다. 과거에는 내가 어느 회사에서 일을 했는데, 지금은 더 이상 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전달한다고 해보지요. 그럼 문장을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I used to work in a factory." (나는 과거에는 공장에서 근무했다.)


문장에서는 위와 같이 간단하게 등장하지만, 실제로 이 표현이 가지는 의미는 바로 "이제 더 이상은 공장에서 일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이지요.


# 다른 과거를 나타내는 시제들과 비교해서 볼 수 있는 USED TO


USED TO라는 표현을 다른 "과거"를 나타내는 시제들과 비교해서 살펴보면, 더욱더 그 차이를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비교 대상은 대표적으로 과거를 나타내는 3가지 시제를 두고 이야기를 해보지요. 바로 "기본 과거 시제"와 "USED TO", "HAVE P.P"입니다. HAVE P.P의 경우에는 아직 살펴보지는 않았지만, 어차피 나중에 살펴볼 것이니 미리 간략하게 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내용을 표로 작성해보면, 위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단순 과거 시제의 경우에는 "과거에는 ~했지만, 지금은 어떻게 됐는지 모르는 경우"라고 할 수 있고요. USED TO의 경우에는 명확하게, "과거에는 ~했으나, 지금은 더 이상 ~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중에 살펴볼 "현재 완료" 시제인 "HAVE P.P"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무언가를 해오고 있는 경우를 가리킨답니다. 그래서, 위의 3가지 과거와 관련된 시제는 명확하게 그 차이점을 가진다고 볼 수 있지요.


"I worked very hard like fireworks." (내가 예전에는 불꽃처럼 열심히 일을 했었지.) → 지금은 열심히 일을 하는지 안 하는지 모름

"I used to work very hard like fireworks." (내가 예전에는 불꽃처럼 열심히 일을 했었지.) → 예전에는 열심히 일을 했는데, 지금은 더 이상 그렇지가 않다.

"I have worked very hard like fireworks." (예전부터 지금까지 나는 쭉 불꽃처럼 열심히 일을 하고 있지.) → 예전부터 지금까지 쭉 이어서 일을 하고 있음


여기까지가 바로 "BASIC GRAMMAR IN USE"의 교재 "UNIT 15"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