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7 FOR / SINCE / AGO

#B17 FOR / SINCE / AGO


#B17 FOR / SINCE / AGO


바로 이전 글에서 "현재 완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현재 완료에 조금 더 보탬이 될 수 있는 내용을 한 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FOR / SINCE / AGO"와 같은 문장 요소들이지요. 이는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는 "UNIT 18"에 해당하는 내용이랍니다.



#  현재 완료 시제와 잘 어울리는 FOR / SINCE


현재 완료 시제 다음에 "FOR / SINCE / AGO"를 넣어둔 것에는 특별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FOR / SINCE"는 현재 완료 시제와 아주 잘 어울리는 문장 요소들이니 말이죠.


FOR = 기간 (5년 / 10년 등등)

SINCE = 언제부터 지금까지 (과거의 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위의 두 가지는 모두 "특정한 기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둘은 미세하게 조금 다른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답니다.


"FOR"의 경우에는 "1년 / 5년 / 10년 / 10일 / 1주일"과 같은 특정한 길이의 기간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사용되지요.


"FOR"


For three days (3일 동안)

For ten minutes (10분 동안)

For a week (1주일 동안)

For four week (4주 동안)

For five years (5년 동안)


이렇게 말이죠. 특정한 길이를 가진 기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표현이랍니다. 하지만, "SINCE"의 경우에는 조금 다릅니다. 한 시점을 정해서 그때부터 지금까지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지요.


"SINCE"


Since Monday (월요일부터 지금까지)

Since 9 o'clock (9시부터 지금까지)

Since July 4th (7월 4일부터 지금까지)

Since 1995 (1995년부터 지금까지)


이렇게, 특정한 기간부터 지금 까지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그래서, 위의 "FOR / SINCE"는 현재 완료 시제와 잘 맞아떨어진다고 할 수 있지요. 현재 완료 시제 역시도 과거부터 지금 까지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시제이니 말이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문장으로 사용된답니다.


"Richard has been in Canada for six months." (리처드는 캐나다에 6개월 동안 머물렀다.)

"We've been waiting for two hours." (우리는 2시간 동안 기다렸다.)

"Richard has been in Canada since January." (리처드는 1월부터 캐나다에 머물렀다.)

"We've been waiting since 9 o'clock." (우리는 9시부터 계속 기다렸다.)



# AGO = ~이전에


그리고, "AGO"라는 표현도 있습니다. 그 의미는 "특정한 시간 이전에"라는 의미를 가지는 표현이지요. 이 표현은 주로 현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과거를 가리키는데 쓰이기에, 주로 "과거 시제"와 잘 어울리는 편이랍니다.


그래서, 이러한 예문을 찾아볼 수 있지요.


"I had dinner an hour ago." (1시간 전에 저녁을 먹었다.)

"Life was very different a hundred years ago." (100년 전에는 삶이 정말 달랐다.)


여기까지의 내용이 바로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8"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