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8 현재 완료와 과거 시제 비교

#B18 현재 완료와 과거 시제 비교


#B18 현재 완료와 과거 시제 비교


계속해서 현재 완료와 과거 시제에 대해서 비교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BASIC GRAMMAR IN USE" 교재를 기준으로는 "UNIT 19 - 21"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사실, 이 내용은 이전에 우리가 살펴본 바 있습니다. 바로 "USED TO"의 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3가지를 놓고 비교를 해보았던 것이지요.



# 현재 완료 시제 = 과거에 시작된 것이 지금까지도 영향을 주는 것


우선 현재 완료 시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해보면, 현재 완료 시제가 가지는 특성은 바로 "과거에 시작된 것이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는"이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답니다.


"I have been working in the factory."라고 한다면, 공장에서 과거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일을 하고 있다는 의미를 담게 되지요.


그래서, 현재 완료 시제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 사용될 수 있답니다.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지금도 못 찾은 경우

세차를 해서 지금도 차가 깨끗한 경우


이렇게, 과거에 한 행동이 지금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위의 경우에는 각각, 아래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지요.


"He has lost his key." (그는 열쇠를 잃어버렸는데 지금도 못 찾았다.)

"He has washed his car." (그는 세차를 완료했다.)


▲ 다시 살펴보는 3가지의 비교표


# 과거 시제 = 과거의 행동이 과거에 끝난 경우


반면에 과거 시제의 경우에는 과거의 행동이 과거에 끝난 경우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그것이 현재에는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지요. 위와 같은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열쇠를 과거에 잃어버린 경우

세차를 과거에 한 경우


같은 상황이라고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 하긴 했는데, 그것이 지금도 영향을 미치는지 아닌지 모르는 경우에는 단순한 과거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He lost his key." (그는 열쇠를 잃어버렸다.)

"He washed his car." (그는 세차했다.)


영어 문장으로는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과거에 하긴 했는데, 지금은 열쇠를 찾았는지, 세차한 차가 아직도 깨끗한 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답니다. 위의 문장을 가지고는 말이죠.


# YESTERDAY / LAST WEEK과 같은 과거를 지칭하는 표현은 과거 시제로 사용해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과거에 시작해서 과거에 끝난 일을 가지고는 "현재 완료" 시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과거 시제로 사용해야 하지요. 예를 들어서, "어제"를 가리키는 "YESTERDAY"는 과거 시제로 문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LAST WEEK"과 같은 표현도 마찬가지이지요.


"I lost my key yesterday." (나는 어제 열쇠를 잃어버렸다.)

"We bought a new car last week." (우리는 저번 주에 새 차를 샀다.)


여기까지, "현재 완료"와 "과거 시제"에 대해서 비교해보는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9 - 21"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UNIT 20에 나오는 "JUST / ALREADY / YET"의 경우에는 다음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