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8 조동사의 기본 개념

#B28 조동사의 기본 개념


#B28 조동사의 기본 개념


"BASIC GRAMMAR IN USE"라는 교재에 설명을 붙여나가는 글입니다. 교재를 통해서 벌써 "약간의 시제"와 "약간의 수동태"를 거쳐와서, 이제는 "조동사"에 들어갈 차례가 되었습니다.


사실, 조동사는 이미 3개 정도 우리가 접했습니다. 바로 미래 시제에서 사용된 "WILL"이 조동사였고요. 거기에서 동시에 소개된 "SHALL", "SHOULD" 역시도 조동사였답니다. 이렇게 약간의 조동사를 접한 다음에 "조동사"에 대해서 기본적인 소개를 하려고 하니 조금 애매하긴 하지만, 그래도 조동사에 대해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본 다음에 하나씩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렇게 기본적인 내용을 담은 글을 작성 중이랍니다.



# 조동사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사실, 조동사를 제대로 공부하려고 한다면, 굉장히 많은 내용을 공부해야 합니다. 그만큼 내용도 많고 헷갈리는 부분도 많지요. 하지만, 여기에서는 영문법의 "기초"에 해당하는 부분이니만큼,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정도만 간략하게 설명하려고 합니다.


# 조동사 = 동사를 도와서 의미를 첨가하는 역할을 하는 동사


조동사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동사의 일종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조동사는 단독으로 사용될 수는 없고, 함께 사용되는 동사에 의미를 첨가하는 역할을 하는 동사이지요. 그리고 쓰이는 형태는 바로 "본동사" 앞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문장 속에서 아래와 같이 등장하게 되지요.


"I will go home tomorrow." (나는 내일 집에 갈 것이다.)


이미 살펴본 조동사 "WILL"을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이렇게, 간다는 내용의 "GO"에 "갈 것이다"는 내용을 "WILL"을 통해서 첨가하고 있습니다. 예문을 조금 더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예문들을 볼 수도 있지요.


"Geoff can swim." (제프는 수영을 할 수 있다.)

"Jessica can come home now." (제시카는 지금 집에 올 수 있다.)

"Julian can arrive on time." (줄리안은 제시간에 도착할 수 있다.)


그래서, 핵심은 "조동사"는 동사에 조동사가 가진 의미를 첨가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동사에 의미를 첨가하는 것이기에 조동사가 단독으로 사용될 수는 없고 사용이 될 때는 아래와 같은 패턴으로 사용된다는 것이지요.


"조동사 + 동사원형"


조동사가 오게 되면, 뒤에는 동사 원형 그대로의 모습으로 오게 됩니다. 위의 예문들을 살펴보면, 모두 "SWIM" / "COME" / "ARRIVE"와 같이 동사의 원형으로 사용된 모습을 볼 수 있지요.



# 조동사는 "BE 동사군"에 속하는 동사


조동사는 "BE 동사군"에 속하는 동사입니다. 그래서, 활용이 될 경우에는 "BE 동사"와 같은 패턴으로 활용이 되지요. 부정문이 되면, "주어 + 조동사 + NOT + 동사원형"과 같은 패턴으로 쓰일 것이고, 의문문으로 만들게 되면, "조동사 + 주어 + 동사원형"과 같은 형식으로 쓰이게 됩니다.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부정문 : 조동사 + NOT

의문문 : 조동사 + 주어 (주어와 조동사의 위치를 바꿈)


이런 규칙을 가지고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Julian cannot play soccer well now." (줄리안은 이제 축구를 잘할 수 없다.)

"Can Geoff play football?" (제프는 축구를 할 수 있나요?)


위와 같은 패턴으로 문장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조동사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이 기본적인 내용을 가지고 "BASIC GRAMMAR IN USE"의 조동사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 계속해서 뵙도록 하지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