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9 조동사 MAY / MIGHT

#B29 조동사 MAY / MIGHT


#B29 조동사 MAY / MIGHT


조동사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니, 이번 글에서는 "조동사"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그중에서 교재에서는 "MIGHT"를 먼저 소개하고 있는데요. "BASIC GRAMMAR IN USE" 교재에서는 "MAY"보다는 "MIGHT"를 위주로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랍니다.


책을 기준으로는 "UNIT 30"에 해당하는 내용이 되겠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MIGHT = 아마도...


앞에서 "조동사"는 동사에 내용을 첨가한다고 했습니다. 그중에서 조동사 MIGHT의 경우에는 확신도를 첨가하는 듯한 모습인데요. 우리말로는 "아마도..." 정도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지요.


내일 비가 올지 안 올지 잘 모르겠지만, 그냥 왠지 올 것 같은 경우에 "IT MIGHT RAIN TOMORROW."와 같이 사용할 수 있고요. 애매모호한 개인적인 감정을 담아내는데도 사용됩니다.


누군가 "내일 일 마치고 게임 한판 할래?"라고 물었는데, "MIGHT"를 넣어서 문장을 만든다면, "아마도... 하지 않을까?"와 같은 내용을 담게 되는 것이지요. 100%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약 50% 정도는 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 사용할 수 있는 조동사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교재에서 사용된 문장들이 아래와 같은 것들이지요.


"I might go to the movies tonight." (나는 아마도 오늘 저녁에 영화 보러 갈 것 같아.)

"Take an umbrella with you. It might rain." (우산 가져가. 아마도 비가 올 것 같아.)

"I might play tennis tomorrow." (내일 아마 테니스 치러 갈 것 같아.)


# 부정문 = MIGHT NOT = 아마도 ~하지 않을 것 같아.


조동사는 "BE 동사군"에 속하는 동사라고 앞에서 살펴본 바 있습니다. 그래서 조동사의 부정문을 만들 경우에는 이렇게 "MIGHT NOT"의 형태로 만들어 볼 수 있지요. 그리고 그 의미는 "아마도 ~하지 않을 것 같아."와 같은 의미를 담는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I might not go to work tomorrow." (아마도 내일 일하러 가지 않을 것 같아.)

"She might not come to the party." (그녀는 아마도 파티에 오지 않을 것 같아.)


▲ MAY는 명사로 5월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 MAY = MIGHT,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GHT 대신에 "MAY"를 사용해도,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MIGHT"는 "MAY"의 과거형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조동사로서의 쓰임은 두 가지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I may go to the movies tonight." (나는 아마도 오늘 밤에 영화를 보러 갈 것 같아.)

"She may not come to the party." (그녀는 아마도 파티에 오지 않을 것 같아.)


이렇게, MIGHT 자리에 그대로 "MAY"를 넣어서 문장을 만들 수 있지요. 하지만, "MAY"의 경우에는 다른 쓰임이 한 가지 더 있기도 합니다. 바로 상대방의 "허가"를 구하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이지요.


# MAY I...? = ~해도 될까요?


바로 "MAY I...?"의 형태로 사용되는 경우인데요. 이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허가를 구하는 질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에서는 "상대방을 도와줄 때"도 허가를 구하고 도와주기도 하지요. 그럴 때, 이러한 질문을 한답니다.


"May I help you?" (좀 도와드릴까요?)


이렇게, 남을 돕기 전에도 "미리 물어보고" 도와주는 모습이 인상적이기도 합니다. 꼭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도, "MAY I...?" 형태를 사용할 수 있지요.


"May I ask a question?" (질문 하나 해도 될까요?)

"May I sit here?" (여기 앉아도 될까요?)


이렇게, 제법 공손한 질문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표현이랍니다. 여기까지, "MIGHT"와 "MAY"라는 조동사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부분은 "BASIC GRAMMAR IN USE"의 "UNIT 30"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