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0 조동사 CAN / COULD

#B30 조동사 CAN / COULD


#B30 조동사 CAN / COULD


계속해서 조동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조동사는 바로,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조동사 "CAN"입니다. "CAN"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CAN의 과거형인 "COULD"에 대해서도 같이 살펴볼 것입니다.



#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부여하는 조동사 CAN


"CAN"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다시피,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부여하는 조동사랍니다. 영어를 할 수 있다고 하면, "I CAN SPEAK ENGLISH."라고 표현하는데요. 이렇게 어떠한 능력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조동사"랍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문장들을 살펴볼 수 있겠죠.


"I can play the piano." (나는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습니다.)

"She can speak English, but she can't speak Spanish." (그녀는 영어는 할 수 있지만, 스페인어는 할 수 없습니다.)

"Can you swim?" (당신은 수영할 수 있나요?)

"Can you change a ten-dollar bill?" (10달러짜리 돈을 바꿔줄 수 있나요?)


이렇게, CAN 역시도 조동사이기에 다른 일반동사와 함께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지요.


# 부정형 = CANNOT / CAN'T


부정형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조동사 + NOT"의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CAN의 경우에는 조금 특이해서, "CANNOT"처럼 붙여서 쓰기도 하고, "CAN'T"로 축약형을 만들어서 쓰기도 하지요.


"I cannot speak English." (나는 영어를 못합니다.)

"I can't swim." (나는 수영을 못합니다.)



# 과거에 할 수 있었던 것을 나타내는 COULD


COULD는 "CAN"의 과거형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시간이 과거로 가서, "과거에 ~할 수 있었던 것"을 나타낼 때는 "COULD"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지요. 그리고, 부정 역시도 마찬가지로 "COULD + NOT"을 붙여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When I was young, I could run very fast." (내가 어렸을 때, 나는 아주 빨리 달릴 수 있었다.)

"I was tired last night, but I couldn't sleep." (어젯밤에 엄청 피곤했는데, 잠을 잘 수가 없었다.)


# CAN I? / COULD I? = 허가를 구하는 질문


마찬가지로, "CAN / COULD"를 활용해서 질문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능력에 대해서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Can you speak English?" (영어 할 수 있습니까?)

"Can you swim?" (수영할 수 있습니까?)


이렇게, 말이죠. 하지만, "CAN I?" 혹은 "COULD I?"의 형태로 문장을 만들게 되면, 주로 허가를 구하는 내용을 담게 됩니다. 그리고 같은 내용이라도, "CAN I?"로 쓰는 것보다는 "COULD I?"로 쓰는 것이 조금 더 공손하게 들린답니다.


"Can you open the door, please?" (문 좀 열어주실래요?)

"Can you tell me the time, please?" (시간 좀 알려주실래요?)

"Could you give me some water?" (물 좀 주시겠어요?)


그리고, 똑같이 "CAN I?", "COULD I?"의 형태로 사용되지만, "남에게 무언가를 해달라고" 부탁하기보다는, "내가 ~해도 괜찮은지" 묻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이지요.


"Can I borrow your pen?" (펜 좀 빌려도 될까요?)

"Hello, could I speak to Julian, please?" (줄리안과 통화 좀 해도 될까요?)


여기까지, 조동사 "CAN / COULD"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는 "UNIT 31"에 해당하는 내용이랍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