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5 WOULD RATHER

#B35 WOULD RATHER


#B35 WOULD RATHER


우리말에서는 "차라리 ~하는 게 낫겠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A할바에는 B 하는 게 낫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영어에서도 이것과 비슷한 느낌의 표현을 찾을 수 있답니다. 바로 이번에 살펴볼 "WOULD RATHER"라는 표현이지요. 축약형으로는 "I'D RATHER"라는 형태로 표현되는 내용이랍니다.



# I WOULD RATHER = I'D RATHER = 차라리 ~하는 게 낫겠어.


이렇게 "차라리 ~하는 게 낫겠어"라는 내용을 영어로 만들 때, "I'D RATHER"라는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동사에 "부정문"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I'D RATHER NOT"이라는 형태로 사용되면서, "~하지 않는 게 낫겠어."라는 의미로 사용되지요.


여기에 마찬가지로 "의문문"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WOULD"는 일종의 조동사인지라 "BE 동사"처럼 활용이 되지요. 그래서 "WOULD YOU RATHER?"라는 형태로 쓰인답니다.


이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답니다.


긍정문 : I WOULD RATHER 동사원형(I'D RATHER) = 차라리 ~하는 게 좋겠어

부정문 : I WOULD RATHER NOT 동사원형(I'D RATHER NOT) = 차라리 ~하지 않는 게 좋겠어

의문문 : WOULD YOU RATHER 동사원형? = 차라리 ~하는 게 어때?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지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문장들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I'd rather stay home." (차라리 집에 있을래.)

"Shall we go now? No, I'd rather wait until later." (우리 지금 가는 게 어때? 아니, 차라리 조금 더 기다릴래.)

"We are not hungry. We'd rather not eat yet." (우린 배가 별로 안고파요. 아직 안 먹을래요.)

"Would you rather have milk or juice?" (우유 드시겠어요? 주스 드시겠어요?)



# I'D RATHER A THAN B = B 하기보다는 A 하는 게 낫겠다.


"I'D RATHER... THAN..."이라는 표현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하기보다는 ~하는 게 낫겠다"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 굳이 번호를 달아서 표현을 해본다면,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I'D RATHER A THAN B = B 하기보다는 A 하는 게 낫겠다.


문장 속에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d rather go out than stay home." (집에 있기보다는 밖에 나가는 것이 좋겠어.)

"We'd rather go to the movies than watch a video at home." (집에서 영화 보는 것보다는 영화관에서 보는 게 낫겠어.)


# I'D RATHER 동사원형 / PREFER TO 동사원형


그리고 "WOULD RATHER"와 "PREFER TO"의 표현이 비슷하면서 쓰임이 조금 달라서 헷갈리기도 합니다. "PREFER TO"는 아직 배우지는 않았지만, 나중에 다루어볼 내용인데요. 이 표현은 "~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내용을 담은 표현입니다.


조심해서 봐야 할 부분은 바로 그 쓰임인데요. "I'D RATHER 동사원형"으로 "RATHER" 다음에 바로 동사가 쓰이는 반면에, "PREFER"의 경우에는 "TO 동사원형"이 쓰이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 부분이 걱정되었던 것인지 "BASIC GRAMMAR IN USE"에서는 "UNIT 36 - C"에서 이 부분을 언급해두었답니다.


"I'd rather sit on the floor." (차라리 바닥에 앉을래.)

"I'd prefer to sit on the floor." (나는 바닥에 앉는걸 더 선호해요.)


여기까지, "I'D RATHER"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긔고,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36"에 해당하는 내용이랍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