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8 THERE IS/ARE "~가 있다"

#B38 THERE IS/ARE "~가 있다"


#B38 THERE IS/ARE "~가 있다"


예전에 대학을 다닐 때, 한 친구가 영어 관련 교양 수업을 들으면서 영어 예문 혹은 대본을 만드느라 애쓰던 모습이 생각이 납니다. 버스에서 빈자리가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문장이었는데, "EXIST"라는 동사를 사용해서 만들더군요.


영어를 글로 배운 대표적인 폐해가 아닐까 하는데요. 이렇게 "~가 있다"는 말을 영어로는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이 바로 "THERE IS/ARE"라는 표현이지요.



# THERE IS/ARE = ~가 있다.


우리말에서 이렇게 "~가 있다"라고 표현하는 것을 영어로는 "THERE IS/ARE"이라는 패턴으로 표시한답니다. 어딘가에 어떤 것이 하나가 있으면, "THERE IS"로 표현하고, 여러 개가 있으면 "THERE ARE"로 표현하는 것이지요.


THERE IS A THING = ~가 한 개 있는 경우

THERE ARE THINGS = ~가 여러 개 있는 경우


이렇게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먼저, 1개가 있는 경우부터 살펴보도록 할까요?


"There a big tree in the yard." (마당에 큰 나무가 하나 있다.)

"There's a good movie on TV tonight." (오늘 밤 TV에서 좋은 영화 하나가 나온다.)

"There's a train at 10:30." (10시 30분에 기차 한 대가 있다.)


이렇게, 한 가지를 가리키는 경우에 "THERE IS"를 사용한답니다. 그리고, 질문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 때는 대답에서 "THERE IS" / "THERE ISN'T"을 사용해주면 된답니다.


"Excuse me, is there a hotel near here?" (실례합니다. 이 근처에 호텔이 있나요?)

"Yes, there is." (네. 있습니다.) / "No, there isn't." (아니오. 없습니다.)


▲ "THERE IS A BIG TREE."


# THERE ARE = 여러 개인 경우


반면에 여러 개인 경우에는 "THERE ARE"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문장을 살펴볼 수 있지요.


"There are some big trees in the yard." (마당에 큰 나무 여러 개가 있다.)

"There are a lot of accidents on this road." (이 길에서 많은 사고가 났다.)


그리고 똑같이 질문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우 대답에서도 그대로 "THERE ARE" / "THERE AREN'T"라는 내용을 써주면 되지요.


"Are there any mistakes in my letter?" (내 편지에 실수가 있었나요?)

"Yes, there are." (네, 있었어요.) / "No, there aren't." (아니오. 없었어요.)


그리고, 이렇게, "얼마나 많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HOW MANY"와 같은 의문 부사를 문장 앞에 붙여줄 수도 있답니다.


"How many players are there on a soccer team?" (축구팀에는 몇 명의 선수가 있습니까?)


# THERE IS/ARE = ~가 있다. / IT IS = 이것은 ~이다.


그리고, 혹시나 "THERE IS/ARE"의 용법과 "IT IS"의 용법이 헷갈릴 것에 대비해서인지, 이렇게 친절하게 교재에서 그 차이점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THERE IS/ARE"의 경우에는 "~가 있다"는 것을 전달하는 데 사용하고요. "IT IS"는 "그것은 ~다."는 내용을 전달하는 의미로 사용되지요. 그래서, 문장 속에서는 이렇게 사용된답니다.


"There is a book on the table." (테이블 위에 책이 한 권 있습니다.)

"I like this book. It is funny." (나는 이 책을 좋아합니다. 이 책은 재미있습니다.)


"IT"에 대해서는 앞으로 배울 텐데요. 이렇게 IT은 앞에 나온 어떤 것을 지칭하는 대명사로 사용된답니다. 문장 속에서 "I like this book. This book is funny."라고 표현해도 되지만, "THIS BOOK"이 반복되지요. 우리말에서도 그렇듯이, 이렇게 똑같은 것이 반복되는 것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말에서도 "앞에서 언급한 것"을 "그것" 혹은 "이것"으로 표현하지요.


영어에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IT"이랍니다. 이 내용은 나중에 "IT"에 대해서 설명할 때, 더 자세히 다루어보도록 하지요.


여기까지, "THERE IS/ARE"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가 바로 "BASIC GRAMMAR IN USE" 교재를 기준으로 "UNIT 38"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