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0 대명사 IT

#B40 대명사 IT


#B40 대명사 IT


영어에는 다양한 대명사가 있습니다. 대명사란 어떤 것을 지칭하는 것을 가리키는데요. 이미 우리는 앞에서 많은 대명사를 봐왔습니다. 대표적으로 "I / YOU / WE", "SHE / HE / IT / THEY"과 같은 것들이 바로 대명사의 일종이지요.


그리고 그 의미는 이미 대충 알고 있을 것입니다. "I"는 "나"를 "YOU"는 다른 사람을 "WE"는 우리를 가리키는 표현이지요. 그리고 "SHE"는 어떤 여자, "HE"는 어떤 남자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IT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볼 것이지요.



# IT = 어떤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는 IT


이러한, IT은 사실 여러 가지를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우리말로는 "그것"이라고 옮겨볼 수 있는 이 표현은 일반적으로는 "어떤 물건"을 칭하는 용도로 쓰인답니다.


하지만, 꼭 눈에 보이는 어떤 것만을 가리키는데 쓰이는 것은 아니죠. 아래와 같은 다양한 것들을 지칭할 때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IT"이 가리키는 것들


1. 시간 (TIME)

2. 날짜 (DAY)

3. 거리 (DISTANCE)

4. 날씨 (WEATHER)


이렇게 다양한 것들을 모두 "IT"으로 처리할 수 있지요. 그래서 우리는 시간을 물을 때, "WHAT TIME IS IT?"이라는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답할 때도 "IT'S HALF PAST TEN."과 같이 시간을 표현할 때 "IT"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나머지도 마찬가지인데요. 아래의 예문에서 그러한 부분이 드러난답니다.


"It was my birthday yesterday." (어제는 내 생일이었다.)

"It is a long way from here to the airport." (여기서 공항까지는 멀다.)

"It is raining." (비가 온다.)

"It is a nice day today." (오늘 날씨가 좋다.)


이렇게, 다양한 것들을 지칭하는데 I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별한 의미 없이 사용하기도 하는 IT


간혹 특별한 의미가 없이 IT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딱히 마땅히 사용할 만한 "주어"가 없는 경우에 IT을 넣어서 사용하기도 하는 것이지요.


그런 패턴이 바로 "IT IS... TO..."와 같은 패턴입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처음 만나게 되면, 하는 인사말 중에는 "It's nice to see you." 혹은 "It's good to see you."와 같은 표현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핵심이 되는 내용은 주로 "Good to see you."인데, 여기에는 주어가 없지요.


그래서, 주어를 넣어주기 위해서, "It is"라는 표현을 빌려와서 사용하는 패턴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하고자 하는 말에 따라서, "IT IS + OOO + TO + OOO"의 형태로 만들 수 있지요. 조금 더 자세히 표현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IT IS 형용사 + TO + 동사 = 동사하니, 형용사하다.


위와 같은 일종의 공식(?)을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TO 동사하니, 형용사하다."는 말로 해석해볼 수 있는 표현이지요. 한 번 문장 속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s nice to see you again." (다시 보니 좋습니다.)

"IT's impossible to understand her." (그녀를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It wasn't easy to find your house." (너의 집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이렇게, 위와 같은 패턴으로 사용된답니다. 여기까지 대명사 "IT"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는 "UNIT 40"에 해당하는 내용이랍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