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3 TOO / EITHER

#B43 TOO / EITHER


#B43 TOO / EITHER


영어로 "ME, TOO."라는 표현은 자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ME, NEITHER"라는 표현은 잘 들어보지 못했을 것이지요. 바로 긍정문에 대한 "나도 그래"의 경우에는 "ME, TOO."라고 사용하는 반면, 부정문에 대한 "나도 그래"의 경우에는 "ME, NEITHER"라고 표현하는 것인데요.


이것 외에도 다른 몇 가지 방식이 있기도 하답니다. 이번에는 그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지요.



# TOO / EITHER


위에서는 "ME, NEITHER"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언급을 했지만, "BASIC GRAMMAR IN USE"에서는 소개가 되지 않고 있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TOO"와 "EITHER"를 가지고 이야기해보도록 하지요.


우선 먼저,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긍정문에 대한 "나도 그래"라는 의미를 담는 표현은 "ME, TOO."라는 표현입니다. 그리고 부정문에 대한 "나도 그래"의 경우에는 "ME, NEITHER."라고 할 수 있는데요. 조금 더 길게 쓸 수도 있지요. 아래와 같이 말이죠.


"I am happy." (나는 행복합니다.) / "I am happy too." (나도 행복합니다.)

"I liked the movie." (저 그 영화 좋아했어요.) / "I liked it too." (저도 그 영화 좋아했어요.)


이렇게 긍정문의 경우에, "나도 ~하다"는 내용을 담아낼 때는 문장 끝에 "TOO"를 붙여주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답니다. 우리말의 "도"가 바로 영어에서는 "TOO"인 것이지요. 긍정문에서는 말이죠.


하지만, 부정문의 경우에는 "TOO" 대신에 "EITHER"가 쓰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쓰이는 모습이지요.


"I am not happy." (나는 행복하지 않아요.) / "I am not happy either." (나도 행복하지 않아요.)

"I can't cook." (저는 요리를 못해요.) / "I can't either." (저도 요리를 못해요.)


이렇게 부정문의 경우에는 "EITHER"를 문장 끝에 붙여주는 것으로 "도"라는 의미를 첨가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예문에서처럼 "중복되는 내용"은 생략하고도 이야기를 할 수 있지요. "COOK"이 중복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COOK"을 생략한 모습이지요.



# SO AM I / NEITHER DO I. = 나도 그래.


조금 다른 방식으로는 "SO AM I"라는 표현과 "NEITHER DO I"와 같은 표현들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긍정문의 경우, "SO 동사 + 주어"로 쓰이고, 부정문의 경우에는 "NEITHER 동사 + 주어"의 형태로 쓰이는 것이지요.


동사에 BE동사가 쓰이면, BE 동사를, 다른 조동사가 쓰이면, 조동사를, 일반동사가 쓰이면, DO 혹은 DOES를 첨가해주면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은 패턴을 만들 수 있답니다.


긍정문의 경우 : SO + 동사 + 주어

부정문의 경우 : SO + 동사 + 주어

*동사에 들어갈 수 있는 것들 : AM/ARE/IS, WAS/WERE, DO/DOES, DID, HAVE/HAS, CAN, WILL, WOULD...


그리고, 그 의미는 모두 "나도 그래"라는 의미를 담아낸답니다. 그럼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우선 긍정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am working." (나는 일하고 있어.) / "So am I." (나도 그래.)

"I was late for work today." (오늘 지각했어.) / "So was John." (존도 늦었어.)

"I have a key." (나는 열쇠가 있어.) / "So do I." (나도 있어.)

"I'd like to go to Australia." (호주에 가보고 싶어.) / "So would I." (나도 그래.)


이렇게,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부정문의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I haven't been to China." (중국에 가본 적 없어.) / "Neither have I." (나도 가본 적 없어.)

"Anne can't cook." (앤은 요리를 할 수 없어.) / "Neither can Tom." (톰도 요리 못해.)

"I won't be here tomorrow." (나 내일 여기 못 와.) / "Neither will I." (나도 여기 못 와.)


여기까지, 영어로 "나도 그래"라는 내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43"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