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5 동사원형과 진행형

#B55 동사원형과 진행형


#B55 동사원형과 진행형


"BASIC GRAMMAR IN USE"는 참 친절한 책인 것 같습니다. 앞에서 이미 다루었던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잊어버릴 때쯤 되면, 이렇게 다시 한번 복습을 시켜주니 말이죠.


이번에는 바로 예전에 살펴보았던, 동사원형이 쓰이는 경우와 진행형이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것입니다.



# 동사 원형이 쓰이는 경우


우선 먼저 동사원형이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배운 내용을 가지고 정리를 해보면, 동사 원형이 쓰이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3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지요.


1. 조동사와 함께 쓰이는 경우

2. 일반동사로 질문을 만드는 경우 / 부정문을 만드는 경우

3. BE GOING TO / HAVE TO / USED TO / WANT TO / WOULD LIKE TO 뒤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먼저 조동사는 혼자서는 단독으로 사용될 수 없다고 했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항상 다른 동사와 쓰여야 한답니다. 그리고 그때 쓰이는 동사는 조동사 뒤에서 "동사 원형"의 형태로 사용되는 것이지요.


"She will be here soon." (그녀는 여기 금방 올 거야.)

"I might call you later." (아마 내가 너한테 나중에 전화할 거야.)

"May I sit here?" (여기 앉아도 될까요?)

"It's late. You must be tired." (늦었어. 넌 정말 피곤할 거야.)

"Would you like some coffee?" (커피 좀 드실래요?)


위와 같이 조동사와 함께 쓰이는 경우, "동사 원형"으로 그대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일반동사"로 질문을 만드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일반 동사로 질문을 만드는 경우에는 주어 앞에 DO 혹은 DOES를 붙여줍니다. 그리고, 원래 사용된 동사는 원형으로 사용되지요. 이는 과거형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된답니다. 그리고, 부정문을 만드는 경우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정을 만들기 위해서 "DO NOT" 혹은 "DOES NOT"을 붙이고 나서, 원래의 동사는 그대로 원형으로 사용되는 것이지요.


"Do you work?" (너 일하니?)

"They don't work very hard." (그들은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She doesn't know many people." (그녀는 많은 사람들을 알지 않는다.)

"What time did the train leave?" (그 열차는 몇 시에 떠났죠?)

"I didn't sleep well." (나는 잠을 잘 자지 못했다.)


그리고 3번째, "BE GOING TO / HAVE TO / WANT TO / WOULD LIKE TO / USED TO" 등의 "TO" 뒤에 사용되는 동사는 원형으로 사용됩니다. 이것을 두고 "TO 부정사"라고 하지요. 한 번 문장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am going to play tennis tomorrow." (나는 내일 테니스를 칠 겁니다.)

"I have to go now." (저는 지금 가야 합니다.)

"Do you want to go out?" (밖에 나가길 원하시나요?)

"I would like to talk to you." (당신과 이야기를 좀 하고 싶습니다.)

"I used to work in a factory." (나는 공장에서 일했습니다.)



# 진행시제가 쓰이는 경우 = 현재 진행 시제 / 과거 진행 시제


그리고, 이번에는 "진행 시제"인 "-ING" 형태가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ING 형태가 쓰이는 경우가 더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우리가 "현재 진행 시제"와 "과거 진행 시제"에서밖에 보지 못했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지요.


1. 현재 진행 시제 (AM/ARE/IS + -ING)

2. 과거 진행 시제 (WAS/WERE + -ING)


이렇게, 여기에서는 위의 두 가지를 살펴볼 수 있지요. 그럼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lease be quiet. I am working." (조용해 주세요. 저는 일하고 있습니다.)

"He is not working today." (그는 오늘 일하지 않는다.)

"It was raining." (비가 오고 있었다.)

"What were you doing when the phone rang?" (전화기가 울릴 때 뭘 하고 있었나요?)


여기까지, "동사원형"이 쓰이는 경우와 "진행형"이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지금까지 배운 내용 안에서 복습을 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52"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