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7 부정사와 동명사 "각각의 동사들"

#B57 부정사와 동명사 "각각의 동사들"


#B57 부정사와 동명사 "각각의 동사들"


이전 글에서 "부정사와 동명사"가 왜 쓰이는지, 그리고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그 내용을 보충하는 글로서, 어떤 동사들이 "동명사"로 쓰이고, 어떤 동사들이 "TO 부정사"로 쓰이고, 어떤 동사들이 "두 가지 모두"로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물론, 이번에도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는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BASIC GRAMMAR IN USE"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만 살펴보도록 할 것이지요.



# TO 부정사만 취하는 동사


우선 먼저 "TO 부정사"만 취하는 동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언급하는 동사들 외에도 더 많은 동사들이 있을 것이지만, 아래의 동사들을 대표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ANT / PLAN / DECIDE / TRY / HOPE / EXPECT / OFFER / FORGET / NEED / PROMISE / REFUSE / LEARN


이러한 동사들이, 뒤의 동사로 "TO 부정사"의 형태로 취한답니다. 문장 속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What do you want to do tonight?" (오늘 밤에 뭐하고 싶어요?)

"You forgot to turn off the light when you went out." (네가 나올 때, 넌 불 끄는 것을 깜빡했어.)

"My brother is learning to drive." (우리 형은 운전을 배운다.)

"I tried to read my book, but I was too tired." (나는 책을 읽으려고 노력했지만, 너무 피곤했다.)


그리고 이런 동사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WOULD LIKE"의 패턴과 그와 비슷한 패턴도 모두 "TO 부정사"를 취한답니다. 아래에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지요.


WOULD LIKE TO (~하고 싶다.)

WOULD LOVE TO (~를 좋아하다. = LIKE 보다 더 ~하고 싶은 경우)

WOULD PREFER TO (~를 선호하다.)

WOULD HATE TO (~를 싧어하다.)


위의 패턴들 뒤에는 모두 "TO 부정사"가 온답니다. 그래서 위에 아예 같이 "TO"를 적어두었지요.


"I would like to meet you." (당신을 만나고 싶습니다.)

"I'd love to go to Singapore." (싱가포르에 가고 싶습니다.)

"Would you like to stay at the hotel?" (그 호텔에 머물고 싶습니까?)

"No, I'd prefer to stay at the other hotel." (아뇨. 저는 다른 호텔에서 머무는 것을 선호합니다.)

"I'd hate to lose my address book." (내 주소록을 잃어버리는 것은 정말 싫다.)



# 동명사를 취하는 동사들...


그럼 이번에는 "동명사"를 취하는 동사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ENJOY / SUGGEST / MIND / FINISH


모두, 무언가 이전에 한 것이 있어야 "~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동사들이랍니다. 무언가를 즐기기 위해서는 그것을 미리 해봤어야 할 것이고, MIND의 경우에는 여기에서는 "~꺼리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요. 무언가를 꺼리려면, 그전에 그와 관련된 어떤 경험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무언가를 끝마치기 위해서도 "이미 시작된 무언가"가 있어야 할 것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enjoy dancing." (나는 춤추는 것을 즐깁니다.)

"I don't mind getting up early." (저는 일찍 일어나는 것을 꺼리지 않습니다.)

"She suggested going to the movies." (그녀가 영화를 보러 가는 것을 제안했다.)


그런데, 마지막 문장인 "SUGGEST"는 사실 좀 애매합니다. 마치 "SUGGEST TO"처럼 사용될 것 같은데, 그렇게 사용되지 않고 동명사를 취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표현은 예외적으로 좀 열심히 외워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험"에서도 자주 물어보는 표현이기떄문이지요.


# 동명사와 TO부정사 모두 취할 수 있는 동사들...


그럼 마지막으로 두 가지를 모두 취할 수 있는 동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것 외에도 더 많은 동사들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이 정도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어느 형태를 사용하더라도 의미에는 크게 차이를 주지 않는 경우에 속하는 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LIKE / LOVE / START / CONTINUE / PREFER / HATE / BEGIN


위와 같은 동사들인데요. 무엇을 사용해도 그 의미에는 크게 차이가 없답니다.


"Do you like getting up early?" / "Do you like to get up early?" (당신은 일찍 일어나는 것을 좋아합니까?)

"I prefer traveling by car." / "I prefer to travel by car." (나는 차로 여행하는 것을 선호한다.)

"She loves dancing." / "She loves to dance." (그녀는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

"I hate being late." / "I hate to be late." (나는 지각하는 것을 싫어한다.)

"It started raining." / "It started to rain."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여기까지, 이번에는 "동명사"와 "TO 부정사"에는 어떠 동사들이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언급된 동사들 외에도 다른 동사들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꼭 여기에서 언급된 내용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53"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