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8 TO 부정사에 목적어가 오는 경우

#B58 TO 부정사에 목적어가 오는 경우


#B58 TO 부정사에 목적어가 오는 경우


"내가 ~하는 경우"도 있지만, 간혹 내가 아니라 "다른 누가 ~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회사를 다니는데, 항상 지각을 하는 직원이 있다고 생각을 해보지요. 그래서 내가 이런 생각을 한다고 가정해보도록 하지요. 바로 "난 그가 좀 늦지 않았으면 좋겠어."라고 말이죠.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 문장을 만드는 방법이 영어에도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여태 배웠던 "동사 + TO 부정사"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 동사 + 목적어 + TO 부정사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위와 같은 패턴을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예로 든 문장을 영어로 만들어본다면,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이지요.


"I want him not to be late." (나는 그가 늦지 않았으면 한다.)


이렇게, "WANT"의 대상이 내가 아니라, "그"인 경우에 TO 부정사 앞에 목적격 "HIM"을 넣어서, 내가 아니라, "그가 ~했으면 한다."는 내용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모습이랍니다.


우선 간단하게 "WANT"가 들어가는 패턴의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I want you to be happy." (나는 네가 행복했으면 한다.)

"They didn't want anyone to know their secret." (그들은 누구도 그들의 비밀을 알지 않았으면 한다.)

"Do you want me to lend you some money?" (내가 당신에게 돈을 빌려주길 원합니까?)


그리고, 간략하게 언급되어 있는 부분인데, "WOULD LIKE TO"의 패턴에서도 TO 부정사 앞에 목적어를 넣어줄 수도 있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Would you like me to lend you some money?" (내가 당신에게 돈을 빌려주길 원합니까?)


이렇게, 말이죠. 그래서 위와 같은 패턴을 가지고, WANT 외의 다른 동사들을 가지고 문장을 계속해서 만들어보도록 하지요.



# WANT 외에 다른 동사들의 경우


WANT 외에 다른 동사들의 경우에도 위와 같은 패턴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 패턴은 아래와 같지요.


동사 + 목적어 + TO 동사


그럼 하나씩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She asked a friend to lend her some money." (그녀는 친구에게 그녀에게 돈을 좀 빌려주라고 이야기했다.)

"I told you to be careful." (나는 너에게 조심하라고 이야기했다.)

"What do you advise me to do?" (당신은 내가 어떻게 하라고 충고했나요?)

"I didn't expect them to be here." (나는 그들이 여기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We persuaded him to come with us." (우리는 그를 우리와 함께 오라고 설득했다.)

"I am teaching my brother to swim." (나는 내 동생에게 수영을 가르쳤다.)


# ~하지 마라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NOT"을 붙여줄 수 있지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를 하다 보면, "~하지 마라고"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바로 "TO 부정사" 앞에 "NOT"을 붙여주면 된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문장들을 살펴볼 수 있지요.


"She told me not to wait for him." (그녀는 나에게 그를 기다리지 마라고 이야기했다.)


# MAKE / LET의 경우에는 TO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언급되어 있는 내용은 바로 "MAKE / LET"의 경우에는 TO를 붙이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왠지 의미상으로 생각을 해보면, "TO"를 붙여야 할 것 같은데, 실제로는 붙이지 않는 경우인지라, 특별히 조심하라는 의미로 이렇게 적어둔 내용인 것 같습니다.


한 번 문장 속에서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지요.


"He makes me laugh." (그는 내가 웃게 만들었다.)

"Our teachers made us work very hard." (우리 선생님들은 우리가 아주 열심히 하게 한다.)

"She let me use her computer." (그녀는 내게 그녀의 컴퓨터를 사용하게 했다.)


여기까지, "TO 부정사"에서 목적어가 오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54"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