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9 동사 GO TO/ON/FOR/-ING "GO와 전치사"

#B59 동사 GO TO/ON/FOR/-ING "GO와 전치사"


#B59 동사 GO TO/ON/FOR/-ING "GO와 전치사"


이제 다시 지엽적인 동사에 관한 이야기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는 영어에서 대표적으로 자주 쓰이는 동사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동사는 바로 "GO"인데요.


"GO"라는 동사는 "가다"라는 의미로 주로 사용되는 동사인데, 다른 여러 가지 "전치사"와 결합하면서, 조금씩 다른 용도와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여기에서는 "GO TO" / "GO ON" / "GO FOR" / "GO -ING"의 4가지 형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GO TO "DIRECTION" = ~로 가다.


우선 가장 먼저 사용해볼 수 있는 표현은 바로 "GO TO"의 형태로 사용되는 형태입니다. 여기에서의 TO는 앞에서 살펴본 "TO 부정사"가 아니라, 전치사입니다. 그래서 "GO TO" 다음에는 "명사"가 오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중국으로 간다고 하면, "GO TO CHINA"와 같이 표현을 할 수 있답니다.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am going to China next week." (나는 다음 주에 중국으로 갑니다.)

"He didn't want to go to the concert." (그는 콘서트에 가고 싶어 하지 않았다.)

"What time did you go to bed last night?" (어젯밤에 몇 시에 잤니?)

"I am going home." (나는 집으로 간다.)


하지만, 마지막의 "HOME"의 경우에는 "집"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집으로"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집으로 가는 경우에는 "GO TO HOME"이라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GO HOME"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지요. 자주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니 기억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 GO ON "SCHEDULE" = ~를 하다.


"GO TO"가 어떤 특정한 장소로 간다는 의미를 지닌 표현이라면, "GO ON"의 경우에는 어떠한 계획이나 스케줄대로 가는 것을 사용할 때 쓰인답니다. "여행"을 간다거나, "휴가"를 간다 거나한 경우에 사용되지요.


"Children often go on school trips." (아이들은 자주 수학여행을 간다.)

"We went on a tour of the Pyramids." (피라미드 여행을 떠났다.)

"We are going on vacation next week." (다음 주에 우리는 휴가를 떠난다.)

"The workers have gone on strike." (노동자들은 파업했다.)



# GO FOR SOMETHING = ~를 하다.


전치사 FOR은 주로 "~를 위해서"라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이 경우에도 그렇게 비슷하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특별한 활동을 하는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는데요. "GO FOR A WALK"이라고 한다면, "걸으러 간다"와 같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산책을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He went for a walk." (그는 산책하러 갔다.)

"Did you go for a run this morning?" (오늘 아침에 조깅했니?)

"Let's go for a swim." (수영하러 갑시다.)

"Should we go out for dinner?" (저녁 먹으러 나갈까요?)



# GO -ING =  어떤 활동을 하다. (ACTIVITY)


그리고 "GO -ING"의 형태로 쓰이기도 합니다. 주로 해석은 "~를 하다"라는 의미로 볼 수 있지요. 앞에서 배운 "동명사"가 쓰인 경우인지라, "뒤의 동사를 앞에 동사하다"라는 의미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간단하게 "~를 하러 가다."와 같은 말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I go shopping." (쇼핑하러 간다.)

"I go swimming." (수영하러 간다.)

"He is going fishing." (그는 낚시하러 간다.)

"We went sailing." (우리는 보트 타러 갔다.)

"They have gone skiing." (그들은 스키 타러 갔다.)

"She wants to go jogging." (그는 조깅하러 가고 싶어 한다.)


이렇게, 어떠한 활동을 하러 가는 경우에 "GO -ING"의 형태로 자주 사용이 된답니다. 여기까지, "BASIC GRAMMAR IN USE"의 "UNIT 56"에 해당하는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