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3 동사 HAVE

#B63 동사 HAVE


#B63 동사 HAVE


이번에도 계속해서 동사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동사 "HAVE"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AVE는 참 다양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시제에서 "완료 시제"를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여기에서는 시제에서 사용되는 HAVE가 아니라, HAVE가 동사로 사용되는 경우에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 HAVE의 기본적인 의미는 가지다.


HAVE의 기본적인 의미는 바로 무언가를 "소유하다" 혹은 "가지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GET"과 바꾸어서 사용해도 되는 표현이기도 하지요. "HAVE"가 가지다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에는 말이죠.


이렇게 "HAVE"가 "~를 가지다"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 영국식 영어에서는 특히, HAVE GOT의 형태로 사용되는 모습을 앞에서 살펴본 바 있는데요. 이 HAVE GOT이 어쩌면 "HAVE"의 소유에 관한 의미를 가장 잘 담고 있는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HAVE는 이렇게 무언가 물질적인 것을 가지는 것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병과 같이 눈에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을 가지는 경우에도 사용한답니다. "I HAVE A HEADACHE."와 같은 경우가 이런 경우라고 할 수 있겠죠.


"I have a car." (나는 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She has a long hair." (그녀는 긴 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He does not have a job." (그는 직업이 없습니다.)

"How much time do you have?" (당신은 시간을 얼마나 가지고 있나요?)


위의 경우는 바로 "무언가 눈에 보이는 것"을 소유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직업"이 구체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최소한 "할 일"을 가지고 있는 경우라고 볼 수 있을 것이지요. 시간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도 "시간 좀 있어?"라는 형식으로 질문을 하는데요. 그래서 시간 역시도 어느 정도 소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I have a headache." (저는 두통이 있습니다.)

"I have a toothache." (저는 치통이 있습니다.)

"Do you have a cold?" (당신은 감기 걸렸나요?)


위와 같은 표현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언가를 가지는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병에 걸리는 경우에 이렇게 "HAVE"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 ~하는 시간을 갖다는 의미로 쓰이기도 하는 HAVE


HAVE는 이렇게 무언가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사용되기도 하지만, 간혹 "~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아침 먹는 시간(아침 식사)"을 가지다와 같이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HAVE"를 사용할 수 있고요.


휴가를 가는 경우에도 "HAVE"를 쓸 수도 있답니다. 바로 "HAVE A VACATION"과 같이 말이죠. 그리고, 사고가 나는 경우에도 "HAVE AN ACCIDENT"와 같이 "HAVE"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우리가 앞에서 살펴본 "HAVE GOT"이라는 표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HAVE GOT"은 오로지 "소유"에 관련된 내용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니 말이죠.


한 번 예문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had a sandwich." (나는 샌드위치를 먹었다.)

"I had a cup of coffee." (나는 커피 한 잔을 했다.)

"I had breakfast." (나는 아침을 먹었다.)

"I had a good time." (나는 좋은 시간을 보냈다.)

"We are having a party next Friday." (우리는 다음 주 금요일에 파티를 열거야.)

"I had an accident on the way to work." (나는 출근하는 길에 사고를 당했다.)

"We have an argument every time we meet." (우리는 만날 때마다 논쟁한다.)


# HAVE A GREAT TIME! = 좋은 시간 보내세요!


그리고 HAVE는 "~한 시간을 보내라"는 내용을 담은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앞에서 살펴본 명령문의 형태로 주로 사용되는데요. 좋은 시간을 보내라는 표현은 영어로 "HAVE A GREAT TIME."과 같이 표현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시리즈를 여러 가지 살펴볼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관련된 표현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AVE FUN / HAVE A GOOD TIME

HAVE A NICE DAY / HAVE A NICE WEEKEND / HAVE A GREAT VACATION

HAVE A GOOD NIGHT / HAVE A GREAT TRIP


위와 같은 표현을 사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내용을 상황에 맞는 단어로 사용해주면 되는 것이지요. 여기까지, 동사 "HAVE"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59"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