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65 대명사 "주격/목적격"

#B65 대명사 "주격/목적격"


#B65 대명사 "주격/목적격"


이번에는 "대명사"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글로, 이번 글에서는 "주격 / 소유격 / 목적격"에 해당하는 대명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명사의 큰 종류에는 위의 3가지 내용과 여기에 "소유 대명사" / "재귀 대명사"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총 5가지의 대명사를 모두 살펴볼 것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우선 먼저 가장 기본적인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주격 / 목적격에 해당하는 내용만 살펴볼 것이지요.



# 주격 / 소유격 / 목적격의 대명사...


대명사는 앞에서 용도에 따라서, "주격 / 소유격 / 목적격"으로 쓰인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주격은 말 그대로, 대명사가 "주어"를 대신해서 사용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대명사랍니다. 소유격은 "누군가의"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에 쓰이는 대명사이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목적격은 "목적어"의 자리를 대체하는 대명사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선 대명사의 형태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답니다.


"인칭대명사: 순서대로 주격 / 소유격 / 목적격"


1인칭 단수 : I / MY / ME

1인칭 복수 : WE / OUR / US

2인칭 단수 : YOU / YOUR / YOU

2인칭 복수 : YOU / YOUR / YOU

3인칭 단수 남성 : HE / HIS / HIM

3인칭 단수 여성 : SHE / HER / HER

3인칭 단수 중성(사물) : IT / ITS / IT

3인칭 복수 (사람/사물) : THEY / THEIR / THEM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답니다.


# 주격의 경우


주격의 경우에는 "주어"의 자리를 대체하는 대명사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앞에서 살펴본, "줄리안", "줄리안"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경우 "HE"로 대체하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데 그 대체되는 대상이 "나"인 경우에는 "I"로 사용하고, "당신"인 경우에는 "YOU"로 대체하는 것이지요.


"I know Julian." (나는 줄리안을 알아요.)

"We know Julian." (우리는 줄리안을 알아요.)

"You know Julian." (당신은 줄리안을 알아요.)

"He knows Julian." (그는 줄리안을 알아요.)

"She knows Julian." (그녀는 줄리안을 알야요.)

"They know Julian." (그들은 줄리안을 알아요.)


위와 같이 주격의 자리에 쓰이면, 주어를 대신하는 대명사가 되는 것이랍니다. 계속해서 목적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 목적격의 경우


목적격의 경우에는 "목적어"의 자리를 대체하는 대명사입니다. 목적어 대신에 쓰이게 되면, 주격과 다른 형태로 쓰이게 되는데요. 그 형태가 바로 "ME / US / YOU / HIM / HER / THEM"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Julian knows me." (줄리안은 나를 안다.)

"Julian knows us." (줄리안은 우리를 안다.)

"Julian knows you." (줄리안은 당신을 안다.)

"Julian knows him." (줄리안은 그를 안다.)

"Julian knows her." (줄리안은 그녀를 안다.)

"Julian knows them." (줄리안은 그들을 안다.)


이렇게, 조금 다른 모습으로 "목적어 자리"를 대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 "전치사 + 목적격 대명사"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목적격 대명사"는 전치사와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전치사가 담고 있는 의미에 맞추어서 사용될 수 있는 것이지요. 대표적인 것은 "GIVE SOMETHING TO SOMEONE"이라는 형태인데요. 바로 어떤 것을 누군가에게 주다는 내용으로 쓰이는 표현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무엇을 누구에게 주다."이니, "누구"는 목적어로 사용되었지요. 그래서 목젹격의 대명사가 쓰이는 것이랍니다.


아래와 같은 표현들이 "전치사"와 함께 쓰이는 형태인데요. 각각의 전치사가 가지는 의미는 추후에 전치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이렇게 전치사와 목적어가 조합이 되어서 쓰인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This letter isn't for me. It's for you." (이 편지는 나한테 온 게 아냐. 너한테 온 거야.)

"Why are you looking at her?" (당신은 왜 그녀를 보나요?)

"We are going to the movies. Do you want to come with us?" (우리 영화 보러 갈 건데, 같이 갈래?)


# 물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쓰이는 IT / THEY(THEM)


대명사는 주로 사람을 대체하는 경우가 많지만, 물건을 대체하는데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주로 "IT / THEY(THEM)"을 쓰는 것이지요.


그리고, 여기에 특별히 물건에 대해서는 주로 "THIS / THAT"과 같은 지시대명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THIS"는 이것, "THAT"은 저것으로 번역이 되는 표현인데요. 상대적으로 가까이 있는 것을 가리킬 때 "THIS"를 사용하고, 조금 더 멀리 있는 것을 가리킬 때 "THAT"을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THIS"의 복수형은 "THESE"이지요. 하나가 아닌 여러 개를 가리킬 때 "THESE"를 사용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이 내용도 문장으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I don't want this book. You can have it." (나는 이 책을 원하지 않으니, 네가 가져도 돼.)

"I don't want these books. You can have them." (나는 이 책들을 원하지 않으니, 네가 가져도 돼.)


여기까지, "주격 / 목적격"에 해당하는 대명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60"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