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5 영어의 어순 "빈도부사"

#B95 영어의 어순 "빈도부사"


#B95 영어의 어순 "빈도부사"


이야기를 하다 보면, 어떤 것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 이야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어떤 특정한 것을 "매일" 할 수도 있을 것이고, 가끔씩 할 때도 있을 것이지요. 물론 경우에 따라서 전혀 하지 않기도 하고 말이죠.


이렇게 무언가를 "얼마나 자주"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필요한 단어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단어들을 두고 "빈도부사"라고 표현을 합니다.



# 빈도부사 = 어떤 것을 "얼마나 자주"하는지에 대해서 첨가하는 단어들


빈도부사에는 다양한 단어들이 있는데요. 바로 아래와 같은 단어들이 그러한 빈도부사에 해당하는 단어들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ALWAYS = 항상 / OFTEN = 자주 / EVER = 언제나(강조하는 의미) / RARELY = 드물게

ALSO = 또한 / ALREADY = 이미 / ALL = 모두 / USUALLY = 주로 / SOMETIMES = 가끔

NEVER = 전혀 / SELDOM = 좀처럼 거의 ~않는 / JUST = 단지(그냥) / STILL = 여전히 / BOTH = 둘 다


이렇게, 빈도부사에 해당하는 단어들을 정리해볼 수 있는데요. 그러고 보니, 꼭 "빈도"를 이야기하는 단어들 뿐만 아니라, 다른 일반적인 부사도 함께 들어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찌 보면, 이 내용은 부사의 위치에 관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사실, 부사의 위치는 특별히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특정한 단어들은 어느 정도 정해진 자리가 있는 편이지요. 위와 같은 단어들은 바로 "BE 동사의 뒤"에 자리를 잡고, "일반동사의 앞"에 자리를 잡는다는 특징을 가진답니다. (간혹 어떤 부사들은 문장의 가장 뒤에 자리를 잡기도 합니다.)


# 빈도부사의 위치 = BE 동사 뒤, 일반동사 앞


그래서, 일단 빈도부사와 그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는 부사들의 위치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면, 이렇게 해볼 수 있는 것이지요. "BE 동사의 뒤"에 오고, "일반동사의 앞"에 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을 문장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always go to work by car." (나는 항상 차로 간다.)

"She often plays tennis." (그녀는 테니스를 자주 친다.)

"You sometimes look unhappy." (너는 가끔씩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

"They usually have dinner at 7 o'clock." (그들은 주로 7시에 저녁을 먹는다.)

"They all live in the same city." (그들은 모두 같은 도시에서 산다.)


위의 경우에는 일반 동사의 앞에 사용되는 것을 보여주는 예문이었습니다. 계속해서 이어서, BE 동사의 뒤에 빈도부사가 쓰이는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am never sick." (나는 절대로 아프지 않아.)

"They are usually at home in the evening." (그들은 주로 저녁에는 집에 있어.)

"It is often very cold here in the winter." (여기는 겨울에는 종종 엄청 추워져.)


이렇게, BE 동사의 경우에는 "BE 동사의 뒤"에 빈도부사가 위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 조동사 + 일반동사의 경우 = 마찬가지로, 두 동사의 사이에 위치한다.


그렇다면, 조동사와 일반동사가 함께 사용되는 경우에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시제에서도 이러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진행시제의 경우에는 "BE + -ING"의 형태로 사용되니 말이죠.


이 경우에도 사실 똑같습니다. "BE 동사 뒤", "일반동사 앞"에 빈도부사를 넣어주면 되는 것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I will always remember you." (나는 항상 너를 기억할 거야.)

"It doesn't often rain here." (여기는 비가 자주 오지 않는다.)

"I can never find my keys." (나는 내 열쇠들을 절대로 찾을 수 없어.)

"Have you ever been to Egypt?" (당신은 이집트에 가본 적이 있나요?)

"The children have all finished their homework." (아이들은 모두 그들의 숙제를 끝냈다.)


이렇게, 동사가 두 개 사용된 경우에는 그 사이에 빈도부사를 넣어주면 된답니다. 여기까지, 빈도부사가 쓰이는 경우의 "영어의 어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5"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