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6 부사 STILL / ALREADY / YET

#B96 부사 STILL / ALREADY / YET


#B96 부사 STILL / ALREADY / YET


이번에는 다시 3가지 부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부사의 위치에 대해서 살펴보기도 했는데요. 이번에 알아볼 3가지 부사인 "STILL / ALREADY / YET"의 경우, "STILL / ALREADY"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빈도부사의 위치에 적용을 하면 되는데, "YET"의 경우에는 조금 특별합니다. 주로 문장의 끝에 위치하는 부사라고 할 수 있지요.


이번에는 이렇게 3가지 부사의 의미와 쓰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 STILL = 아직도 / 계속해서


우선, STILL이 가지는 의미는 "아직도"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내린 비가 지금까지 내리고 있는 경우, "바가 아직도 내리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그 경우에 사용해볼 수 있는 단어가 바로 "STILL"인 것이지요.


과거에 시작된 무언가가 아직도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잇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때에 쓰이는 위치는 "BE 동사 뒤, 일반동사 앞"에 쓰이는 것이지요.


"I am still hungry." (나는 아직도 배고픕니다.)

"DId you sell your car? No, I still have it." (너 차 팔았어? 아니 아직도 가지고 있어.)

"Do you still live in Vancouver?" (너 아직도 밴쿠버에 있어?)


이렇게, 문장에 "아직도"라는 의미를 첨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부사랍니다.


# YET = 아직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YET"이라는 단어는 우리말로는 "아직"이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 단어입니다. 특히 부정적으로 쓰이는 단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미 되어야 할 무언가가 아직도 되고 있지 않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단어랍니다.


예를 들어서, 5시에 오기로 한 사람이 6시가 되어서도 오지 않고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ere is he? He isn't here yet." (그는 어디 있지? 그는 아직 여기 안 왔어.)

"What are you doing tonight? I don't know yet." (너 오늘 밤에 뭐 할 거야? 아직 모르겠어.)

"Are you ready to go yet? Not yet. In a minute." (아직 나갈 준비 안됐어? 아직, 1분만.)


이렇게 "아직"이라는 의미를 첨가할 수 있는 표현이랍니다. 그리고 눈여겨볼 점은 "STILL"의 경우에는 주로 긍정적인 문장과 쓰이고, "YET"은 주로 부정문과 쓰인다는 것이지요. 아래와 같이 말이죠.


"She hasn't left yet. She is still here." (그녀는 아직 나가지 않았다. 아직도 여기에 있다.)

"I haven't finished my homework yet. I am still doing it." (나는 숙제를 아직 못 끝냈다. 지금도 하고 있다.)



# ALREADY = 이미


마지막으로 ALREADY의 경우에는 우리말로는 "이미"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무언가가 예상했던 것보다 빨리 진행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지요.


극장에 도착했는데, 영화가 벌써 시작한 경우와 같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랍니다.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She doesn't wait to go to the movies. She's already seen the film." (그녀는 영화를 보러 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녀는 이미 그 영화를 봤다.)

"What time is John coming? He's already here." (존이 언제 오지? 그는 이미 여기에 있어.)


여기까지, 부사 "STILL / YET / ALREADY"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6"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