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7 동사 GIVE "목적어가 2개 필요한 경우"

#B97 동사 GIVE "목적어가 2개 필요한 경우"


#B97 동사 GIVE "목적어가 2개 필요한 경우"


앞에서 우리는 대부분의 영어 문장이 "주어 + 동사 + 목적어"로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물론, 특수한 경우에는 "주어 + 동사"로만 쓰이기도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말이죠. 물론, 더 나악가서 본다면, "주어 + BE 동사 + 형용사"의 형태로 쓰이는 문장도 있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러한 것들보다는 "주어 + 동사 + 목적어"의 형태로 쓰이는데, 목적어가 2개 필요한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그래서 이 경우를 살펴보면,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어"의 형태로 나타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목적어가 2개 필요한 동사의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


이렇게 목적어가 2개 필요한 동사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동사가 바로 "GIVE"라는 동사이지요. "GIVE"라는 동사는 "주다"라는 의미를 갖는 동사인데, 이 동사를 정확히 사용하려면, "무엇을 누구에게 주다"라는 형태로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무엇을"과 "누구에게"는 둘 다 목적어라고 할 수 있지요.


우선 어떤 동사들이 이러한 "동사"들에 속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IVE = 주다 / LEND = 빌려주다 / SEND = 보내다 / SHOW = 보여주다 / SING = 노래를 부르다 / PASS = 전해주다.


이런 동사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언급된 단어들 외에 더 많은 단어들이 이러한 단어들에 속한다고 할 수 있지요. 위는 단지 예시일 뿐이랍니다. 그리고 위에서 "SING"은 노래를 부르다는 단어인데, 왜 목적어가 2개 필요할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할 것입니다.


빌리 조엘의 노래 가사가 생각나서 한 번 넣어보았답니다. 빌리 조엘의 명곡인 "피아노맨(PIANO MAN)"에는 이런 가사가 나온답니다. "SING US A SONG, YOU ARE THE PIANO MAN."이라고 말이죠. 다름이 아니라, "우리들에게 당신의 노래를 불러주세요."라고 쓰이는 경우에는 이렇게 목적어가 2개 필요한 경우로 사용된답니다.



# 목적어가 2개 필요한 경우의 해결책


그럼,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영어에서는 크게 2가지로 해결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해결책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1. 주어 + 동사 + 목적어 1(누구에게) + 목적어 2(무엇을)

2. 주어 + 동사 + 목적어 2(무엇을) + TO + 목적어 1(누구에게)


첫 번째 방법은 순서대로 "주어 + 동사 + 목적어 1 + 목적어 2"를 적어주는 방법이랍니다. 이때의 순서는 "목적어 1"에는 "누구에게"라는 의미의 목적어가 들어가고, "목적어 2"에는 "무엇을"이라는 의미에 해당하는 목적어가 들어가는 것이지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Give me that book." (나에게 그 책을 좀 주세요.)

"He gave his mother some flowers." (그는 그의 어머니에게 꽃을 주었다.)

"I lent John some money." (나는 존에게 돈을 좀 빌려주었다.)

"I sent you a postcard." (나는 너에게 편지를 보냈다.)


이렇게,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한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참고로 여기에서 쓰이는 TO는 전치사랍니다.


"Give the book to me." (나한테 그 책을 주세요.)

"Can you give these flowers to your mother?" (당신의 어머니께 이 꽃을 전달해주시겠어요?)

"I lent my car to a friend of mine." (내 차를 내 친구에게 빌려주었다.)

"You showed them to us." (너는 우리들에게 그들을 소개했었다.)


# 조심해야 할 점, "GIVE SOMEONE IT."과 같은 형태를 쓰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목적어 2에 해당하는 단어가 "IT" 혹은 "THEM"과 같은 대명사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GIVE SOMEONE IT." / "GIVE SOMEONE THEM."과 같은 1번의 형태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무조건 2번의 형태로 사용해서, "GIVE IT TO SOMEONE / GIVE THEM TO SOMEONE."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gave it to her." (나는 그것을 그녀에게 주었다.)

"Give them to your father." (이것들을 당신 아버지꼐 전해주시게.)


이렇게 말이죠. 여기까지, "목적어가 2개 필요한 동사"의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7"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