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9 전치사 FROM / TO / SINCE

#B99 전치사 FROM / TO / SINCE


#B99 전치사 FROM / TO / SINCE


계속해서 다른 전치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전치사 "FROM / TO / SINCE"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이 표현들은 특히 "기간"을 나타내는데 주로 사용되는 전치사랍니다.



# FROM = ~부터 / TO = ~까지, ~로


우선 먼저 "FROM / TO"를 살펴보도록 하면, FROM은 "어디에서부터"라는 의미로 쓰인답니다. 그리고 TO는 "어디까지" 혹은 "~로"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편지를 쓸 때, "보내는 사람"을 "FROM"으로 사용하고, 받는 사람을 "TO"로 사용하는 것이랍니다.


그리고 이 표현은 특정한 기간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2000년부터 2010년까지라고 한다면, "FROM 2000 TO 2010"이라는 형태로 쓰일 수 있을 것이지요.


"We lived in Canada from 1982 to 1990." (우리는 캐나다에서 1982년부터 1990년까지 살았다.)

"I work from Monday to Friday." (나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한다.)


그런데, 위의 표현에서 "TO" 대신에 "UNTIL"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서도 똑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We lived in Canada from 1982 until 1990." (우리는 캐나다에서 1982년에서 1990년까지 살았다.)


# UNTIL / TILL = ~까지 [명사와 쓰일 수도 있고, 주어 동사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UNTIL"은 전치사이기도 하고, 접속사이기도 하답니다. 그 말인즉슨, 명사와도 결합할 수 있고, 문장과도 결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의미는 "~까지"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UNTIL FRIDAY = 금요일까지

UNTIL DECEMBER = 12월까지

UNTIL 3 O'CLOCK = 3시까지

UNTIL I COME BACK = 내가 돌아올 때까지 [접속사로 쓰인 경우]


이렇게 마지막에서처럼, UNTIL은 문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의미상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간혹 UNTIL은 "TILL"로 줄여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How long will you be away? Until Monday." (얼마 동안 떠나 있을 건가요? 월요일까지요.)

"When are you coming back? On Monday." (언제 돌아올 건가요? 월요일에요.)



# SINCE = ~부터 줄곧(지금까지)


SINCE라는 전치사가 있습니다. 특히, 가게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단어이지요. "SINCE 1950"이라고 한다면, 무슨 뜻일까요? 바로 "1950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있다"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그래서, 오래된 장인의 느낌을 살리고 싶을 때, 특히 이렇게 "SINCE"를 사용해서 표현하는 것이지요.


SINCE라는 전치사의 의미가 바로 "과거의 한 시점에서부터 지금까지 쭉"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니 말이죠. SINCE 역시도 주로 명사와 결합하지만, 접속사로 쓰이면서 문장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답니다.


SINCE MONDAY = 월요일부터

SINCE 1998 = 1998년부터

SINCE 2:30 = 2시 30분부터

SINCE I ARRIVED = 내가 도착한 이후부터 [접속사로 쓰인 경우]


이렇게 SINCE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무언가를 계속해서 하고 있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답니다. 그 의미가 그렇기 때문이지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지요.


"We lived in Japan since 1990." (우리는 1990년부터 일본에서 계속 살았다.)

"I have been doing this since Monday." (나는 월요일부터 이걸 계속하고 있어.)


# FOR 시간 / 기간 = ~동안


그리고 "FOR" 역시도 특정한 시간이나 기간에 쓰이게 되면, "~동안"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그래서 "FOR 5 HOURS"라고 한다면, "5시간 동안"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지요.


FOR THREE DAYS = 3일 동안

FOR TEN YEARS = 10년 동안

FOR TEN MINUTES = 10분 동안

FOR A LONG TIME = 오랜 시간 동안


이렇게, 특정한 기간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는 전치사입니다. 물론, FOR는 다른 다양한 의미를 가지는 전치사이긴 하지만, 특히 시간과 사용될 때는 이렇게 "기간"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전치사 FROM / TO / UNTIL / SINCE / FOR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99"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