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00 BEFORE / AFTER / DURING / WHILE

#B100 BEFORE / AFTER / DURING / WHILE


#B100 BEFORE / AFTER / DURING / WHILE


이번에도 계속해서 전치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특정 단어들의 경우에는 명사와 함께 전치사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문장과 함께 사용되면서 "접속사"로도 사용되기도 하지요. 지금 살펴볼 단어들이 대부분 그렇습니다.



# 전치사 / 접속사 둘 다 사용되는 단어와, 한 가지로만 사용되는 단어


이번에 살펴볼 핵심이 어쩌면 이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의미는 어렵지 않으니, 크게 헷갈릴 것이 없는데, 용법에서 헷갈릴 부분이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그 용법을 정리해보고 넘어가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BEFORE = 전에 [전치사 / 접속사로 사용]

AFTER = 후에 [전치사 / 접속사로 사용]

WHILE = 도중에 [접속사로 사용] = 문장과 함께 사용됨

DURING = 도중에 [전치사로 사용] = 명사와 함께 사용됨


이렇게 나누어볼 수 있지요. 그래서, "BEFORE / AFTER"의 경우에는 어려운 것이 없는데, "WHILE"과 "DURING"이 조금 헷갈린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간단하지요. DURING은 명사와 사용하고, WHILE은 문장과 사용한다는 것을요.


"I fell asleep during the movie." (영화를 보다가 잠에 들었다.)

"I fell asleep while I was watching the movie." (영화를 보다가 잠에 들었다.)


그래서 같은 내용이라도, 위와 같이 다른 문장 요소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드는 것이랍니다. 이렇게 핵심 내용을 파악했다고 하더라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야겠지요?


# BEFORE = 이전에 / AFTER = 이후에 / DURING = ~하는 중에 [전치사로 사용되는 경우]


전치사로 사용된다는 것은 명사와 결합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위의 표현들이 전치사로 사용되는 경우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Everyone is nervous before the exams." (모두가 시험 전에 긴장한다.)

"I fell asleep during the movie." (나는 영화를 보다가 잠들었다.)

"We were tired after our visit to the museum." (박물관에 방문한 뒤에 우리는 피곤해졌다.)


# BEFORE / AFTER / WHILE [접속사로 사용되는 경우]


그렇다면, 이번에는 접속사로 사용되는 경우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이 경우에는 "DURING"을 사용할 수 없고, "WHILE"을 사용해야 한답니다. 이런 차이점 때문에 시험에서는 이 둘을 구분하는 문제를 내기도 한답니다.


"Don't forget to close the window before you go out." (나가기 전에 창문 닫는 것을 잊지 마라.)

"I often fall asleep while I am reading." (나는 책을 보다가 종종 자에 들곤 한다.)

"They watched TV after they did the dishes." (그들은 설거지를 하고 난 뒤, TV를 봤다.)



# BEFORE / AFTER / WHILE + -ING [접속사로 사용되는 경우 주어 생략]


위의 표현들이 접속사로 사용되어서 뒤에 "주어 + 동사"의 문장이 오는 경우, 그리고 그 주어가 앞에서 언급된 주어와 같은 경우에는 생략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주어를 삭제한 뒤에 혼자 남은 "동사"를 "동명사( -ING)"로 바꾸어주기도 하지요.


한 번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I always have breakfast before I go to work." (나는 일하러 가기 전에 항상 아침을 먹습니다.)


위의 문장에서 보면, 앞의 문장 "I always have breakfast."의 주어와 "BEFORE" 뒤의 문장 "I go to work."의 주어가 같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에는 뒤에 오는 주어를 생략해버리는 것이지요. 왜? 영어는 경제적인 것을 좋아하니까요. 우리말도 마찬가지로, 같은 내용을 생략하지요. 같은 개념이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문장이 남겠지요.


"I always have breakfast before go to work."


이렇게, 주어를 생략하고 그냥 쓰려고 보니, 뭔가 문법에 맞지 않게 된답니다. 그래서, 혼자 남은 동사 "GO"를 동명사의 형태로 바꾸어서 명사처럼 만들어버리는 것이지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생략되고 수정된 문장은 아래와 같이 된답니다.


"I always have breakfast before going to work." (나는 일하러 가기 전에 항상 아침을 먹는다.)


같은 방식으로 "AFTER", "WHILE"이 사용된 경우에도 위와 같이 문장을 만들 수 있답니다. 이렇게 사용된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After doing the dishes, they watched TV." (설거지한 뒤, 그들은 TV를 보았다.)

"Before eating the apple, I washed it carefully." (사과를 먹기 전에, 그것을 깨끗이 씻었다.)

"I started to work after reading the newspaper." (신문을 읽은 뒤, 나는 일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생략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BEFORE / AFTER / WHILE / DURING"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은 "BASIC GRAMMAR IN USE"를 기준으로 "UNIT 100"에 해당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영어 공부/BASIC GRAMMAR IN US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