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의 명문고 "중앙고등학교"

서울 강북의 명문고 "중앙고등학교"


서울 강북의 명문고 "중앙고등학교"


북촌마을에 자리를 잡았던 대부분의 서울의 명문고들은 "강남"으로 이전했습니다. 하지만, 중앙고등학교는 여전히 원래의 자리에 남아서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지요.


서울 강복, 북촌마을에 있는 중앙고등학교는 엄청난 역사를 자랑하는 서울의 명문고등학교 중의 하나랍니다. 일제강점기 시절에는 3.1 운동을 기획하고 싹 틔운 현장이었던 것이지요.



"3.1 운동의 발상지, 중앙고등학교"


중앙고등학교는 그 이름에 걸맞게 100년이 넘는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역사를 가진 학교이니만큼, 역사와도 관련이 있는 곳인데요. 일제강점기 시절에는 바로 3.1 운동을 계획하고 추진한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진 곳이기도 합니다.





"고려대학교 느낌의 건물이 인상적인 곳"


그리고 이러한 역사에 더불어, 학교는 정말 멋진 건물로 구성이 되어있다고도 할 수 있지요. 마치, 얼핏 보면 "고려대학교"에 와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고등학교라고 할 수 있답니다. 아마도 같은 양식으로 건물을 지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실제로도 고려대학교와 유사하게 김성수의 동상이 있기도 하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것은 3.1 운동의 발상지가 된 고등학교에 친일행적을 한 "김성수"의 동상이 있는 것이 참 난감하기도 하지요.






"겨울연가의 촬영지이기도 한 곳"


학교 자체에서 풍기는 분위기가 상당히 독특한 곳이라서 그런 것인지 이 곳은 겨울연가의 촬영지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겨울연가라는 드라마는 배용준이라는 배우를 일본에 알린 계기가 된 작품이기도 하지요. 동시에 그에게 "욘사마"라는 별칭을 선물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그런 것인지, 간혹 이 곳을 방문하면 일본에서 온 관광객들을 볼 수도 있답니다. 북촌 한옥마을과 삼청동을 방문한 김에 이 곳까지 들러보고 가는 것이 아닐까 하지요. 그래서 학교 앞에는 조그마한 문방구가 있는데, 이 곳에서는 겨울연가와 관련된 다양한 기념품을 팔기도 하는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참 재미있는 모습이지요.


"서울 종로구 계동 중앙고등학교"


주소 : 서울 종로구 창덕궁길 164

전화번호 : 02-742-1321

분류 : 역사, 3.1 운동 발상지, 고등학교

홈페이지 : http://choongang.hs.kr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