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페디엠(CARPE DIEM)", 현재를 즐겨라?

"카르페디엠(CARPE DIEM)", 현재를 즐겨라?


"카르페디엠(CARPE DIEM)", 현재를 즐겨라?


최근에는 "욜로(YOLO)"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지만, 욜로라는 말 이전에는 "CARPE DIEM"이라는 말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카르페디엠"이라고 옮겨지는 이 말은 바로 "라틴어"에서 나온 표현인데요. 이 표현이 담고 있는 의미는 바로 "SEIZE THE DAY"라는 의미랍니다.



"SEIZE THE DAY, 오늘을 붙잡아라."


"SEIZE THE DAY"라는 말은, 말 그대로 "오늘을 붙잡아라."라는 의미를 가진 표현입니다. 영어의 "SEIZE"가 바로 "붙잡다"라는 의미를 담은 표현이니 말이죠. 오늘을 붙잡아라는 말은 무슨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요? 바로 오늘을 충분히 누리고, 즐겨라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누구에게나 주어진 "현재"를 놓치지 말고, 부지런히, 즐겨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인 것이지요. 동시에 이 표현은 "눈 앞의 기회를 놓치지 마라."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마치, 오늘만 사는 사람처럼, "머뭇거리지 마라."는 의미를 담은 표현이기도 하지요.



"현재를 붙잡아라. = 현재에 충실하라."


그래서, 이 표현은 결국, 현재에 충실하라는 의미라고도 할 수 있답니다. 소중한 하루하루를 낭비하지 말고, 충실하게 살아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겠지요.


저도 그래서, 최대한 지금 제게 주어진 현재라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부지런히 움직여야겠지요. 시간은 누구도 기다려주지 않으니까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사회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