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적인 고가 전략, "스키밍 전략"

의도적인 고가 전략, "스키밍 전략"


마케팅 전략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습니다. 그리고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중의 하나로 "가격" 전략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어떤 가격 전략을 취하는 것이 더 유리할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판단한 뒤에 가격 결정을 해야 할 것인데요.


여러 가지 전략이 있겠지만, 의도적으로 고가의 전략을 추구하는 전략이 있기도 합니다. 어떤 아이템들을 보면, 가격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오히려 더 잘 팔리는 이상한 현상을 보이기도 하니 말이죠.




"의도적인 고가 전략 = 스키밍 전략(SKIMMING PRICING)"


이렇게, 의도적으로 고가 전략을 추구하는 것을 두고 경영에서는 "스키밍 전략"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스키밍 전략은 처음부터 제품에 높은 가격을 매겨서 그만한 값을 지불할 의사를 가진 소비자를 공략하는 방법입니다.


이 전략은 팔려는 상품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혁신적인 것일 때, 주로 택할 수 있는데요. 고가라는 사실로 "명품"이라는 코드를 부여하여, 생소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낮은 신뢰를 극복하는 효과를 얻고자 하는 마케팅 전략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SKIM = 액체 위에 뜬 기름기 등을 걷어내다."


이러한 전략을 "스키밍 전략"이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영어의 "SKIM"이라는 단어 때문입니다. "SKIM"이라는 단어가 가지는 의미는 바로 "액체 위에 뜨는 기름이나 거품 같은 것을 걷어내는 것"을 가리키는데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력이 있는 상위층만 공략해서 마치, 액체 가장 위에 있는 기름 부분만 떠내는 것과 비슷하다는 모습에서 "스키밍 전략"이라고 이름이 붙었답니다.


여기까지, "의도적인 고가 전략"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스키밍 전략"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마속

2013-2016 티스토리 여행분야 우수블로거. 현재는 "여행"과 "맛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공부/상식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