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엥겔지수"란?

"엥겔지수"란?


"엥겔지수"란?


경제학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에는 "엥겔 지수(ENGEL'S COEFFICIENT)"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엥겔지수"라고 불리는 이유는 간단한데요. 바로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이 조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기떄문이지요.


1857년 독일의 통계학자 엥겔은 가계 지출을 조사한 결과 저소득 가계일수록 총지출 중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그 반대로 고소득 가계일수록 총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은 것을 발견했지요. 이것을 두고 엥겔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엥겔지수 = 총 가계 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


그리고, 총 가계 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엥겔 지수"라고 명명했습니다. 이는 바로 이 법칙의 발견자인 "에르스트 엥겔"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식료품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기에 어느 가정이든 일정 정도는 소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무조건 많이 소비해야 만족도가 높은 재화는 아니기에 소득이 증가하더라도 식료품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지는 않지요. 그래서, 소득이 적을수록 식료품비의 지출 비중이 크고, 반대로 소득이 많을수록 식료품비의 지출 비중은 낮아지게 되는 경향을 취하는 것입니다.



"엥겔 지수의 범위 =  0 - 1"


이러한 엥겔지수는 "비율"을 가리키는 것이기에 "0"에서 "1"의 범위를 가지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엥겔지수의 평균값을 가지고, 개발도상국과, 후진국, 선진국을 가르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엥겔지수가 0.5 이상이면, 후진국에 속한다고 보고 있고요. 0.3-0.5 사이에 속하면, 개발도상국, 0.3 이하이면 선진국으로 분류가 된다고 하지요.


엥겔지수는 "총지출"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수인지라, 그 비율이 낮을수록 여유 있는 삶에 가까워진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낮을수록 좋은 수치인 것이지요. 여기까지, "엥겔지수"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사회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