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크를 중심으로 한 전쟁영화 "퓨리(FURY)"

탱크를 중심으로 한 전쟁영화 "퓨리(FURY)"


탱크를 중심으로 한 전쟁영화 "퓨리(FURY)"


제2차 세계대전은 세계사에 큰 획을 긋는 중요한 사건이기에, 영화로도 드라마로도 단골로 다뤄지는 소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영화를 꼽아보라고 한다면 "라이언 일병 구하기", "애너미 앳 더 게이트(ENERMY AT THE GATES)"와 같은 작품들을 꼽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드라마에서는 "밴드 오브 브라더스(BAND OF BROTHERS)"와 같은 작품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것이지요.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전쟁 영화, 퓨리(FURY)"


이렇게 이미 제2차 세계대전을 소재로 하는 영화는 많이 있지만, 2014년에도 또다시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가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바로 브래드 피트가 나오는 "퓨리(FURY)"라는 영화이지요.


다른 전쟁영화와는 달리 "퓨리"에서 주목하는 부분은 따로 있습니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가 공수부대에 초점을 맞추었고,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초점을 맞추었고, 에너미 앳 더 게이트가 저격수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한다면, "퓨리(FURY)"에서는 전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지요.



"미국의 M4 전차를 위주로 진행되는 영화"


이 영화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부분은 바로 "미군의 전차부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중에서도 한 개의 전차부대에 주목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강력한 전차부대를 떠올리면 독일을 떠올립니다. 실제로 당시 전쟁에서 독일의 전차부대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독일군의 티거 탱크 한대로 엄청난 화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이러한 강력한 독일군의 전차 앞에 맞서는 상대적으로 약한 미군의 전차 "M4"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갑니다.


그래서 이 영화에서는 미군의 "M4 셔먼" 탱크가 어떻게 생겼는지,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알아갈 수 있는 영화이기도 하지요. 동시에 "독일의 티거 탱크"가 얼마나 강력한지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랍니다.


△ 한국어 자막 트레일러 영상


△ 영화 퓨리 트레일러 영상


"전차를 중심으로 전쟁에 초점을 맞춘 것은 참신하댜."


이렇게 전차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상당히 참신하다고 할 수 있는 전쟁영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의 전쟁영화라고 한다면, 엄청난 대규모의 전투신이 등장할 것만 같은 그러한 느낌이 드는데, 사실 이 영화에서는 그러한 부분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전차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 전투씬이라든가, 독일군의 마을을 점령하고 나서 그들이 행하는 "점령군 짓", 그리고 전쟁의 비인간화와 같은 철학적인 부분을 전쟁 배테랑 군인들과 신병 노먼의 갈등 속에서 보여주고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비현실적인 영웅주의 영화"


하지만 영화에서는 연합군의 영웅적인 면을 너무 부각하고 싶었던 것인지, 설득력이 없는 이야기로 전개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사실, 영화에 몰입하는데 힘이 드는 요소이기도했습니다.


특히, 영화의 마지막 전투 장면은 너무 개연성이 떨어져서 공감이 되지 않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요. 전혀 승산이 없는 전투를 벌이기 위해서 체인이 끊어진 탱크 속에 남아서 최후까지 전투를 벌이는 모습은 크게 납득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탱크 한대를 상대하는 독일의 친위대의 행보도 크게 이해가 되지 않기도 했습니다. 상식적으로 독일의 최정예부대인 친위대라고 한다면, 움직이지 못하는 탱크 한기 정도는 금세 무력화시킬 수 있을 것이니까요. 미군의 탱크가 엄청나게 강력한 탱크도 아니었던지라 대전차포 한두 방이면 금세 탱크와 탱크에 있는 병력을 무력화시킬 수 있었을 텐데, 마지막 장면에서 억지로 영웅적인 모습을 그려내기 위한 작위적인 모습이 연출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쟁을 배경으로 한 오락영화 정도?"


그래서 이 영화를 간단하게 생각해본다면, 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오락영화 정도에 그치지 않을까 합니다. 작품 속에서 보여주는 액션은 벌민헸지만 이를 뒷받침해주는 조금 더 개연성이 있는 스토리로 진행이 되었으면 더욱더 멋진 명작이 탄생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 영화이지요.


"영화 퓨리(FURY)"


제작연도 : 2014년

감독 : 데이비드 에이어

장르 : 액션

출연 : 브래드 피트, 로건 레먼, 샤이아 라보프, 마이클 페나

특징 : 제2차 세계대전, 전쟁, 탱크, 미군, 티거 탱크, 셔먼 탱크, 액션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엔터테인먼트/영상 & 공연 리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