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의 법칙 "72 룰"

72의 법칙 "72 룰"


72의 법칙 "72 룰"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돈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있을수록 돈을 더욱더 쉽게 번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간단한 말이지요.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돈이 돈을 버는 구조가 바로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인 것이지요.


특히 이는 "복리 이율"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을 은행에 넣어두면, 몇 퍼센트의 이자율로 돈이 조금씩 불어나는 현상을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자율이 몇%라고 하는 것을 물론 계산을 할 수는 있지만 빠르게 계산을 하기는 다소 힘들 것입니다. 우리 모두 수학자가 아니라면 말이죠.



"복리 이자를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72의 법칙"


그래서 복리 이자를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경제학에서 다루는 용어로는 "72의 법칙" 혹은 "72 룰"이라고 불리는 내용이지요. 이 내용은 바로 "복리의 이율로 어떤 금액의 가치가 2배로 증가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간단히 구하는 방법이랍니다.


예를 들어서, 100만 원을 연 5%의 금리로 저축해 200만 원을 만드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72의 법칙"을 이용해서 계산해본다면, 아래와 같이 계산해볼 수 있는 것이지요.


"72/5 = 14.4년"


위와 같은 방식으로 간단하게 어떤 금액이 두배로 증가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찾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금액을 N 년 뒤에 2배로 만들고 싶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만들어내야 하는가?"


그래서 이 공식을 응용해서 아래와 같은 공식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답니다. 바로 어떤 금액을 N 년 뒤에 두배로 만들고 싶다면 아래의 "(72/N)%"의 수익률로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주요 연이자율 별 2배가 되는 기간"


위의 공식을 이용하면, 이자율에 따라서 언제쯤 금액이 두배가 되는지에 대해서 쉽게 알아낼 수 있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는 완전히 정확한 수치는 아니고, 근삿값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주요 이자율 별 2배가 걸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이자율이 1%만 차이나도 상당히 큰 차이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자료라고 할 수 있겠지요.


1% : 69.7년

2% : 35년

3% : 23.4년

5% : 14.2년

7% : 10.2년

8% : 9년

10% : 7.3년


여기까지 "72의 법칙"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간단한 법칙이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법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사회과학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