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애플스토어 1호점 "가로수길"

국내 애플스토어 1호점 "가로수길"


국내 애플스토어 1호점 "가로수길"


최근 드디어 국내에도 "애플스토어"가 들어오면서 큰 화제를 낳았습니다. 애플 제품을 이렇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국가인데, 여태까지 애플스토어가 없었다는 사실이 오히려 충격적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국내에 애플스토어가 처음으로 들어오는 것이 큰 화제를 낳았던 것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기존에도 애플 제품 판매를 대행하는 업체들이 있었습니다. "CONCIERGE"와 같은 매장이 있었던 것인데요. 애플에서 직접 운영하는 매장은 아니었던 것이지요.



"국내 애플스토어 1호점, 애플 가로수길점"


이제 막 애플스토어가 국내에 발을 디뎠으니, 국내에는 아직 애플스토어가 한 곳밖에 없습니다. 애플 측에서 나름 위치 선정에 고심을 한 것 같은 분위기였는데요. 여러 가지 조건을 따져본 결과 "가로수길 정 중앙"에 위치시키기로 결정한 모습이었습니다.


그 기준을 살짝 들어보면, 사람들의 유동이 많은 곳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는 것을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가로수길을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사람들이 항상 붐비는 곳이니, 잘 결정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보니 그만큼 매장 임대로는 높아질 것이지만요.





"20년 치 월세, 600억에 임대했다는 매장"


여담이지만, 애플스토어 1호점을 임대하기 위해서 애플은 건물주에게 20년 치 월세를 선납했다고 합니다. 그 20년 치의 월세는 무려 600억이었다고 하는데요. 원래는 건물을 구매하려고 했지만, 건물주가 판매하지 않아서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하지요. 도대체 이 건물을 가지고 있던 건물주는 누구였을까요? 부럽기도 하면서, 엄청난 금액의 거래에 그저 실감이 나지 않는답니다.




"사람들로 넘쳐났던 매장"


국내에 애플스토어가 들어왔다는 말에 궁금증이 일어서 굳이 신사동 가로수길을 한 번 방문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사진으로만 보았던 곳을 한 번 방문해보았는데요. 기대가 너무 컸던 것일까요? 사실, 그다지 특별한 것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저 매장이 상당히 크다는 것과 매장에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 정도만 느꼈을 뿐이지요. 사실, 들어가자마자 엄청난 인파에 압도당했다는 말이 적당할 것 같습니다.



"도난방지 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것이 인상적"


당연히 매장 안에는 애플 제품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눈에 들어왔던 사실은 모든 제품에 도난방지 장치가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심지어 출입문에도 도난방지 장치가 없었던지라 애플의 엄청난 배짱이 인상적이기도 했습니다.



"카메라 촬영, 방송 촬영 등등 아무것도 제지하지 않는다."


보통 이런 무언가를 판매하는 매장에 방문하게 되면 사진을 찍는 것이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사진 촬영을 금지하는 구역이 많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 부분을 직원에게 한 번 물어보았더니, 이 곳에서는 아무런 제재도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 촬영, 방송 촬영, 등등 아무것도 제재하지 않는다고 하지요. 심지어 그런 질문을 하는 순간에 누군가가 라이브로 방송을 하는 듯한 느낌을 보였는데요. 그런 것도 전혀 제재를 하지 않는다고 했답니다. 그래서 덕분에, 이렇게 사진을 담아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사진을 담아내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요.



"물건을 구매하면, 환호와 함께 박수를 치는 재미있는 문화"


애플스토어에서는 간혹 환호와 박수소리를 들어볼 수 있기도 합니다. 바로 누군가가 제품을 구매하면 주변에 있는 직원들이 달려와서 박수를 치고, 환호를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조금 민망할 수도 있지만 재미있는 추억이 될 수 있지도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조금 뜬금없지만 드론도 있습니다.


"한쪽에서는 강연도 진행되고 있다."


애플스토어는 판매와 애플 제품 교육을 위한 공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한쪽에서는 애플 제품의 사용법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잘 맞추어서 오신다면, 재미있는 강연에 참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기까지, 가로수길에 있는 "애플스토어 국내 1호점"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국내에 처음으로 들어온 만큼, 재미있는 장면을 보여주는 매장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답니다.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 애플스토어 1호점"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2길 46

전화번호 : 02-2086-4600

운영시간 : 매일 10:00 - 22:00

분류 : 전자기기 매장, 애플 기기 매장

홈페이지 : https://www.apple.com/kr/retail/garosugil/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