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홍대 주변 "작은 서점 지도"

서울 홍대 주변 "작은 서점 지도"


서울 홍대 주변 "작은 서점 지도"


서울 홍대 주변의 상권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서남쪽으로는 합정을 넘어서, 이제는 망원동까지 점점 더 상권이 커지고 있고, 북쪽으로는 연남동까지 상권이 점점 더 넓어지고 있는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러한 홍대 주변의 일대에서 볼 수 있는 "작은 서점" 혹은 "작은 책방"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모아둔 지도를 한 번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서울 홍익대학교 주변의 작은 서점 지도"


요즘에는 작은 서점들은 대형 서점들의 공세에 맥을 못 추고 있는 형국입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의 소비 패턴이 바뀌기도 했고, 많은 거래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여기에 그나마 일어나는 오프라인 구매 역시도 대형서점에서 거의 일어난다고 할 수 있어서, 작은 동네 책방들이 살아남기가 쉽지 않은 형국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동네의 작은 서점들은 자신들만의 색깔을 가지는 전략을 취하게 되는 것 같은데요. 동네의 작은 서점들은 대형서점이 갖지 못하는 독특한 분위기 혹은 독특한 서적 큐레이션 등을 활용해서 독자들의 마음을 끌고 있기도 하답니다.




"홍대, 합정, 연남동 등을 중심으로 한 작은 서점 지도, 일명 작지만 큰 서점 스탬프 투어"


이 지도는 구글 지도에 제가 직접 만든 것이긴 하지만, 지도에 대한 정보는 "작지만 큰 서점 스탬프 투어"라는 출판물에서 가져왔습니다. 홍대와 합정, 연남동 등지에 있는 "작은 서점"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지도로 만들어 놓은 것인데요.


물론, 이 지도를 들고 다니면서 서점들을 돌아보는 것도 좋겠지만, 아무래도 여행을 다닐 때는 짐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짐을 줄일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모든 정보를 옮겨놓았답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이 지도에 언급된 책방 중에서 "사이에"라는 책방밖에 방문하지 못했는데요. 시간이 나면 한 곳씩 정해서 돌아볼 계획을 가지고 있기도 하답니다. 나중에 여기에 언급된 모든 서점을 다 돌고 나면, 다시 한번 완성판 지도를 만들어 볼 수 있겠지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여행지도 & 매거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