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순조로운 "숫자 6"

중국의 순조로운 "숫자 6"


중국의 순조로운 "숫자 6"


국가별로 다양한 미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숫자에 관한 다양한 미신이 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국가별로 미신이 다르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선호하는 숫자도 다르고, 기피하는 숫자도 다르답니다.


일반적으로 서구권에서 "숫자 6"은 불길한 숫자로 여겨집니다. 특히 666은 기독교에서는 "악마의 숫자"라고 부르면서, 불길한 징조로 여기는데요. 마치 우리가 "444"를 그다지 좋지 않은 숫자로 여기는 것과 유사하답니다.



"중국에서는 숫자 6을 좋아한다."


이러한 서구권의 믿음과는 반대로 중국에서는 숫자 6을 굉장히 좋아하는 편입니다. 중국어의 숫자 6을 한자로 쓰면 "六"가 되는데요. 이 발음은 "류(liu)"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중국어의 다른 단어 중에는 이와 비슷한 발음을 가지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물 흐르듯이 순조롭다."는 뜻을 가진 "流利(liuli)"의 "流(liu)"와 발음이 유사해서 6이라는 숫자를 좋아한다고 하지요.


"6월 6일을 좋아하는 중국인"


그래서, 이렇게 좋아하는 숫자가 들어가는 날짜 역시도 굉장히 좋아합니다. 6월 6일과 같이 6이 두 번 겹치는 날은 "류류다순(六六大顺)"이라고 하여 아주 중요한 혹은 상서로운 날로 여기는 것이지요.



"2006년 6월 6일, 평소보다 10배 더 많은 결혼식이 열린 베이징"


2006년 6월 6일, 6이라는 숫자가 세 번이나 겹친 날이 있었습니다. 이 날 베이징에서는 평소보다 10배 더 많은 3100명이 결혼식을 올렸다고 하지요.



"3264만 원에 낙찰된 자동차 번호판, AW6666"


광저우의 한 경매회사에서는 자동차 번호판을 경매했는데요. 바로 AW6666이라는 번호를 경매에 올렸다고 합니다. 이 번호의 최종 낙찰가는 "27만 2000위안"이었다고 하는데요. 한화로는 약 3264만 원 정도였다고 하지요.


이렇게, 중국에서는 숫자에 대한 미신이 강하게 작용하는 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중국인들이 6이라는 숫자보다 더 좋아하는 숫자는 바로 "8"인데요. 8은 큰돈을 번다는 의미의 단어와 발음이 유사하기 때문이라고 하지요.



여기까지, 중국에서 사랑받는 숫자 6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잘 알아두었다가 혹시나 중국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 경우에 잘 활용하면 좋겠지요.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역사 & 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