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 “서울 고등법원”

서울 서초 “서울 고등법원”


서울 서초 “서울 고등법원”


우리나라의 법원은 3 심제를 취해고 있습니다. 법원이 판단을 잘못할 경우에 대비하여, 하나의 사건에 대해서 3번씩 소송을 진행하셔 판단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지요. 그래서, 법원은 “지방법원”, ”고등법원”, “대법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서울의 고등법원과 대법원”


지방법원은 각 지역별로 하나씩 설치가 되어 있고, 고등법원도 지역별로 관할하고 있는 법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대법원”이 있는데요. 이런 대법원은 서울에서도 강남 3구에 속하는 “서초”에 있습니다. 서초역 앞에서 대법원을 찾을 수 있지요.


그리고 서울 고등법원 역시도 여기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똑같이 서초에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서초역보다는 “교대역”에서 더 가까운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서초역 혹은 교대역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서울 고등법원”


서울 고등법원은 서초역 혹은 교대역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는데요. 이 곳은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경기도”, 그리고 “강원도”의 법원 사무를 관장하는 2심 법원이라고 합니다. 여러 사무를 관장하는 곳인지라, 이 곳에서는 제법 많은 건물이 들어서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우리가 법원 하면 생각나는 “법원”이라고 쓰여있는 엄청나게 큰 건물을 볼 수 있는데요.


이 곳이 바로 “TV”에서 “법원”에 관한 장면이 나올 때 자주 등장하는 곳이랍니다. 드라마 등에서 연기자들이 법원에서 나와서 계단을 걸어나오는 장면을 주로 여기에서 찍는 것이지요. 오랜만에 서울 고등법원을 방문했는데요. 이 날도 고등법원에서는 촬영이 이루어지고 있었답니다.





“주말에는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는 서울 고등법원”


다른 공공기관도 마찬가지이지만, 주말과 휴일에는 기관의 주차장을 개방합니다. 서울 고등법원 역시도 마찬가지인데요. 서울고등법원에는 주차장이 제법 넓습니다. 원칙적으로 주차장은 “서울고등법원” 본관 뒤쪽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 게이트를 통과하면 만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주차장인 것이지요.


하지만 실제로는 뒤쪽의 공간과 더불이 앞쪽의 본관 앞의 공터도 주차공간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주차장이라고 안내는 되어 있지 않지만, 공터를 활용해서 주차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우리나라의 2심 법원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 고등법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서울 서초, 서울 고등법원”


특징 : 고등법원, 법원, 주차장, 공휴일 무료 주차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