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문발동 “파주 출판도시”

파주 문발동 “파주 출판도시”


파주 문발동 “파주 출판도시”


파주에는 대규모 출판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 위치는 바로 파주시 문발동에 있는데요. 이제는 문발동이라는 이름보다는 “출판단지” 혹은 “북시티”라는 이름이 일반인들에게는 더 잘 알려진 곳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1997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한 파주 출판단지”


파주 출판단지는 서울에서 사무실 유지 비용에 부담을 느낀 출판사들 몇 군데가 연합하여, 이곳으로 이동한 것에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1997년부터 시작해서 2002년 무렵에 출판사들이 이주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후, 입주사에 대해서 세금 혜택을 주기도 하여, 여러 출판사들이 추가로 더 이전해서, 지금의 출판단지 형태가 갖추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출판사라고 할 수 있는 “교보문고”의 본사도 광화문에 있던 본사를 이곳으로 옮겼다고 하지요.






“출판단지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하고 예쁜 건물들”


출판단지에서는 독특한 디자인의 건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출판사들의 사옥이 밀집한 곳이기는 하지만, 눈에 띄는 건물을 많이 접할 수 있답니다. 거리를 걷다 보면, 헤이리에서 느끼는 것과 비슷한 느낌을 받기도 하는데요.


이는, 헤이리 예술마을과 같이 예술적인 가치가 있는 건축물에 한해서 건축허가를 내주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서울보다는 지가가 저렴한 곳에 있다가 보니, 경제적인 효율성보다는 예술성에 주목한 건물이 더 많이 보이는 것이지요.





“광고, 화보 촬영이 이루어지기도 하는 곳”


이렇게, 멋지고 눈에 띄는 건물로 가득 찬 곳이다 보니, 이 곳에서는 “광고” 혹은 “화보 촬영”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소녀시대, 아이유 등이 이 곳을 거쳐가서 뮤직비디오를 찍거나 광고를 찍었다고 하지요.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분위기 있는 카페들”


출판단지에서 만나는 건물은 거의 대부분이 “출판사”의 사옥입니다. 하지만, 간혹 출판단지에서도 분위기 있는 카페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곳들을 꼽아보자면 아마도 “헤세”, “미메시스”, “눈”과 같은 곳을 꼽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카페 헤세


△ 북카페 눈


△ 지혜의 숲 도서관


“국내 최대 규모의 도서관, 지혜의 숲”


출판단지의 중심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도서관이라고 알려진 “지혜의 숲”이라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이 곳은 50만 권 이상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고, 24시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하기도 하지요.



△ 롯데 아웃렛


△ 이채 아웃렛의 메가박스






“출판단지의 상권의 중심에 있는 롯데 아웃렛”


출판단지에서는 나름 “메가박스”와 이채 쇼핑몰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곳은 그리 인기가 있는 곳은 아닌지라, 항상 한적한 것을 볼 수 있지요.

이는 바로 위에 “롯데아웃렛”이 있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쇼핑을 위해서 롯데 아웃렛을 찾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곳의 상권은 “롯데 아웃렛”이 모두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수준이지요.




△ 교보문고 본사





“심학산 뒤쪽에서 찾을 수 있는 식당가와 카페”


비록 메인 상권은 “롯데 아웃렛”에 내주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찾아가서 먹을 만한 “맛있는 식당”이 밀집한 곳이 있기도 합니다. 바로 “심학산” 뒤쪽으로 나있는 길에서 다양한 식당과 멋진 카페를 찾을 수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멋진 정원으로 유명한 “아이노스”라는 카페를 찾을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파주 출판단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었기를 바랍니다.


“경기도 파주 문발동 파주 출판도시”


특징 : 책, 출판, 거리, 독특한 건물, 예술적인 거리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