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의 상징 “말발굽(말편자)”

행운의 상징 “말발굽(말편자)”


행운의 상징 “말발굽(말편자)”


세계 각국에는 다양한 미신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미신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특히 수자에 의미를 부여하는 미신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7은 행운의 숫자를 상징하고, 4나 6은 그다지 좋지 않은 숫자를 상징하는데요. 물론, 국가별로 혹은 문화권별로 그 반대의 의미로 적용되기도 한답니다.



“행운을 상징하는 말발굽 혹은 말편자”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내용이지만, 서양에서는 쉽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미신이 있습니다. 바로 “말발굽” 혹은 “말편자”가 행운을 상징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서양에서는 이런 속담이 있기도 하다고 합니다. “말편자를 발견하면, 행운이 온다.(If you find a horsehoe, you will have a good luck.)”이라는 속담이지요.



“말발굽 혹은 말편자가 행운을 상징하게 된 이유는?”


그렇다면, 이렇게 말편자 혹은 말발굽이 행운을 상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에는 다양한 유래가 있습니다.


쇠붙이를 불에 달궈 말의 발에 붙이는데도 말이 뜨거움을 느끼지 못한다는 신비함, 말굽에 편자를 붙일 때 행운의 숫자와 관련이 있는 7개의 못을 사용하는 것, 편자의 주재료가 악령을 물리친다고 여겨지는 철이라는 것, 문간에 붙인 U자형의 편자가 보호신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물소의 이미지와 같다는 것, 편자를 신기면 마력이 형성되어 그전보다 더 무거운 짐을 끌 수 있다는 것, 초승달과 같이 구부러져 달의 여신이 연상된다는 것 등이지요.


그리고, 여기에 말은 사람을 밟고 지나가지 않는 습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유로 인해서 예로부터 말편자는 액운을 막아주고 복을 가져다주는 행운의 상징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집안이나 현관에 걸어두기도 하고, 차량이나 몸에 지니고 다녔던 것이지요.


여기까지, 서양에서 받아들여지는 일종의 미신 “행운을 상징하는 말발굽”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역사 & 문화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