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찰박물관”

서울 “경찰박물관”


서울 “경찰박물관”


옛 서울의 중심지라고 칭할 수 있는 “광화문” 주변의 일대에서는 다양한 박물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경희궁 바로 옆에는 서울 역사박물관이 있고, 서울역사박물관 옆에는 “경찰박물관”, 그리고 그 맞은편에는 “농업 박물관”과 같은 다양한 박물관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그중에서 “경찰박물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2005년 개관한 경찰박물관”


경찰박물관은 2005년 10월 14일에 개관을 했습니다. 이 곳에서는 경찰의 역사와 경찰의 업무 등에 대해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박물관을 조성해두었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직접 체험” 역시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찰 제복을 입어볼 수 있기도 하고, 사격을 체험해볼 수 있고, 경찰차나 오토바이에 탑승을 해볼 수 있기도 하지요.


그래서 특히 “경찰관”의 꿈을 꾸는 아이들이 방문하면 도움이 될만한 자료를 담고 있는 공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답니다.



“무료로 입장이 가능한 경찰박물관”


경찰박물관은 입장료가 없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1층에 있는 사물함을 무료로 사용해서 짐을 보관할 수 있기도 한데요. 1층에 있는 사물함은 무료이지만, 사용하기 위해서는 100원짜리 동전이 하나 필요하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영시간은 9:30부터 17:30까지입니다.








“6층으로 이루어진 경찰박물관”


경찰 박물관은 그리 넓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6층으로 이루어진 건물인지라, 층별로 다양한 전시를 하고 있기도 하지요. 층별로 나름의 테마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경찰박물관 측에서는 5층으로 먼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간 뒤에 한층 한층 내려오면서 관람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6층은 영상관으로 1시간에 한 번씩 상영물을 볼 수 있습니다. 상영시간은 아래와 같지요.


“6층 영상관”


상영시간 : 10:00 / 11:00 / 13:00 / 14:00 / 15:00 / 16:00

상영 내용 : 대한민국의 자랑, 국민의 경찰, 폴리와 함께 하는 교통안전 이야기


“5층 역사의 장”


박물관은 5층부터라고 할 수 있는데요. 5층에서는 조선시대에서부터 대한제국, 일제강점기, 미군정기, 치안국시대, 치안본부 시대 및 현재의 경찰청 시대까지의 경찰의 역사를 담고 있는 역사적인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곳 한쪽에서는 추모의 공간이 있기도 합니다. 경찰 업무 중에 순직한 경찰관들의 업적과 명예를 기리는 추모 공간이지요.








“4층 이해의 장”


4층 이해의 장에서는 경찰의 다양한 업무를 분야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경찰의 각 기능별 장비를 전시하고 있기도 하고, 보안경찰, 교통 경찰, 과학수사 등의 경찰의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는 공간이랍니다. 동시에 각 업무에 대한 경찰의 복장과 장비를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3층의 경우에는 경찰 업무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전시물은 딱히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2층으로 넘어가게 되지요.








“2층 체험의 장”


2층에서는 경찰의 장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시뮬레이션 사격장이 있고, 몽타주를 만들 수도 있고, 교통정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한쪽에서는 유치장이 있기도 해서 유치장에 들어가 보는 체험을 해볼 수 있기도 하고, 수갑을 채워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여러 층의 박물관 중에서 가장 액티브한 내용을 전시하고 있는 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이 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것은 “사격장”이 아닐까 하는데요. 사격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서 와야 한답니다.


사격장 이용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2층 시뮬레이션 사격장”


이용 시간 : 10:30 / 11:30 / 13:30 / 14:30 / 15:30 / 16:30

이용 제한 : 교육 및 안전상의 이유로 11세 이상 관람객만 체험 가능









“1층 환영의 장 / 환송의 장”


그리고 마지막 1층은 환영의 장 혹은 환송의 장이라는 이름으로 경찰 근무복을 입어볼 수 있고,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 곳에서 특별히 마련된 탑승용 경찰차, 경찰 오토바이 등에 탑승해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경찰박물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찰을 꿈꾸는 아이들이 방문해보면 좋아할 만한 곳이 아닐까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제가 방문한 이 날도 아이들이 굉장히 많이 와 있었답니다.


“서울 경찰박물관”


특징 : 경찰, 박물관, 역사, 체험

홈페이지 : http://www.policemuseum.go.kr/

관람시간 : 9:30 - 17:30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서울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