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시 “라임(RHYME)”

영미시 “라임(RHYME)”


영미시 “라임(RHYME)”


문학에서 사용하는 개념 중에는 “라임(RHYME)”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문학에서도 주로 “시”에서 사용하는 개념인데요.


이러한 라임은 원래 시에서 발전했지만, 요즘에는 특히 “힙함 음악”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기도 합니다. 바로 힙합의 랩에서 이러한 라임을 활용해서 가사를 쓰는 경향을 쉽게 볼 수 있으니까요.




“라임이란 무엇인가?”


라임을 파고들면 다양한 라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글에서는 라임에 대한 개략적인 개념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지요.


우선 라임은 무엇일까요? 라임을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자면, 같은 소리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내는 소리이니, “같은 발음”이 반복되는 것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지요.


큰 개념에서 라임은 이렇게 “같은 소리”, “같은 발음”이 반복되는 경우를 가리키는데, 작은 개념의 라임으로 살펴본다면, 단어의 마지막 발음이 반복되는 경우를 가리킨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말로는 이것을 “각운”이라고 옮겨 쓰고 있기도 하지요.




“라임이 형성된 사례”


그럼, 이러한 라임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라임이 형성된 사례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는 아니지만, 아래와 같은 작품이 있다고 한 번 생각을 해보도록 하지요.


“아침에도 밥을 먹,

점심에도 밥을 먹,

저녁에도 밥을 먹.”


이런 작품이 있다고 생각을 해보면, 모두 “먹고”로 끝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로 라임이 형성이 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여담이지만, 우리말에서 라임을 형성하는 것이 영어로 라임을 형성하는 것보다는 쉬운 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서술어가 활용되는 경우가 많고, 조사가 발달해서 마음대로 소리를 바꿀 수 있으니까요.,




“라임이 형성되지 않은 사례”


그렇다면, 반대로 라임이 형성되지 않은 사례를 한 번 살펴보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이번에도 아래와 같은 시가 있다고 한 번 가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에 밥을 먹,

점심에 밥을 먹지 않았다,

저녁에 밥을 먹었.”


이 경우에는 모두 다른 발음으로 끝이 났습니다. 그래서 “라임”이 형성되지 않은 사례로 볼 수 있는데요. 각각의 행이 “고, 가, 다”와 같이 다른 발음으로 끝이 난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캔터베리 이야기(THE CANTERBURY TALES)에서의 라임”


이렇게 영시를 살펴보면, 라임의 형성이 잘 드러나는 작품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중세 문학가 중의 한 명이었던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의 “캔터베리 이야기”에서도 이러한 “라임”은 잘 드러난답니다.


캔터베리 이야기의 서문을 한 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라임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캔터베리 이야기의 서문을 살펴보면, 두 줄이 하나의 라임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을 두고 “커플릿(COUPLET)”이라고 칭한답니다.


여기까지, 라임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상식 & 노하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