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법 "반복 치환법(ANTIMETABOLE)"

수사법 "반복 치환법(ANTIMETABOLE)"


수사법 "반복 치환법(ANTIMETABOLE)"


대통령의 연설 중에서 잘 알려진 "명연설"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대통령인 케네디(KENNEDY) 대통령의 한 구절이지요. 바로 "국가가 자신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를 묻지 말고, 자신이 국가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물어라(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but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라는 문장입니다.


이렇게 그는 세계사에 길이 남을 만한 명문장을 만들었는데요. 이 문장에는 나름의 수사법이 숨어있답니다. 바로 "안티메타볼(ANTIMETABOLE)"이라고 하는 개념인데, 우리말로는 "반복 치환법" 정도로 옮겨볼 수 있는 수사법이지요.




"A - B, B - A의 반복 구조를 가지는 ANTIMETABOLE"


이는 바로 "A - B, B -A"와 같은 반복되는 구조를 가지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앞에서 등장했던 말이 다음 문장에서 그대로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해외에서는 특히 케네디 대통령의 문구가 기억에 남는 편이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안티메타볼"의 개념을 활용한 사례가 있답니다. 바로 서강대학교의 슬로건에서 볼 수 있는데요.


서강대학교의 슬로건은 "그대 서강의 자랑이듯, 서강 그대의 자랑이어라.(Be as proud of Sogang as Sogang is proud of you.)"이랍니다. 서강대학교의 슬로건은 한번 들어도 기억에 남을 정도로 익숙한데요. 그 이유는 바로 "안티베타볼"의 반복 구조를 가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이지만 그래서 서강대학교의 슬로건은 여러 곳에서 표절이 되기도 했었지요.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에서도 볼 수 있는 반복 구조"


이러한 반복 구조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AS YOU LIKE IT"이라는 작품에서 드러나는 부분인데, 아래와 같은 부분이 있답니다.


"Your gentleness shall force more than force move us to gentleness." (자네의 상냥함은 자네가 무력으로 우리를 상냥하게 만드는 것보다 강력하네.)

"The more pity that fools may not speak wisely what wise man do foolishly." (똑똑한 사람들이 바보 같은 말을 할 때, 바보들이 현명한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은 유감이군.)


이렇게 등장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러한 수사법은 특히, 무언가를 강조하는 경우에 자주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이러한 구조는 문학 작품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광고에서도 사용되기도 한답니다.


"ANTIMETABOLE"의 다른 사례를 아래에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1. "Fair is foul and foul is fair." Macbeth, Shakespeare


(공정은 반칙이고, 반칙은 공정이군 - 맥베스, 셰익스피어)


2.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but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Inaugural Address, " John F. Kennedy


(국가가 자신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묻지 말고, 자신이 국가에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물어라. - 존 F. 케네디)


3. "It is not even the beginning of the end but is perhaps, the end of the beginning." Winston Churchill


(이것은 마지막의 시작이 아니라, 아마도 시작의 마지막이다. - 윈스턴 처칠)


4. "Virtue that transgressed is but patch'd with sin, And sin that amends is but patch'd with virtue."Twelfth Night, Shakespeare


(한계를 벗어나는 선행은 죄로 얼룩졌고, 개정된 죄는 선행으로 얼룩졌다. - 십이야, 셰익스피어)


5. "I am stuck on band-aid, because band-aid's stuck on me." Band-aid commercial


(나는 반창고에 달라붙었다 왜냐하면 반창고가 나에게 달라붙었기 때문이다. - 반창고 광고)


6. "Women forget all those things they don't want to remember, and remember everything they don't want to forget." Their Eyes Were Watching God, Zora Neale Hurston


(여자들은 그들이 기억하고 싶어 하는 것은 모두 잊어버리고, 그들이 기억하고 싶지 않은 모든 것을 기억한다. - 눈은 신을 보고 있었다, 허스턴)


7. "Hate destroys a man's sense of values and his objectivity. It causes him to describe the beautiful as ugly and the ugly as beautiful, and to confuse the true with the false and the false with the true." Dr Martin Luther King, Jr.


(증오는 한 사람의 미적 감각과 그의 객관성을 말살한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아름다운 것을 추하게, 추한 것을 아름답게 묘사하도록 이끌고, 거짓이 포함된 진실과 진실이 포함된 거짓을 혼동시킨다. - 마틴 루터 킹)


여기까지, 우리 생활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수사법인 "안티메타볼(ANTIMETABOLE)"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은근히 찾아보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수사법이랍니다.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도서관/상식 & 노하우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