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지하철 "MRT 노선도"

싱가포르 지하철 "MRT 노선도"


싱가포르 지하철 "MRT 노선도"


다른 대도시와 마찬가지로 싱가포르에서도 “지하철”이라고 불리는 대중교통체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하철을 영어로는 보통 “SUBWAY” 혹은 “UNDERGROUD” 혹은 “METRO”라고 불리는데요. 싱가포르에서는 이것을 “MRT”라고 부른답니다.



“MRT와 LRT로 불리는 싱가포르의 지하철”


싱가포르에서 지하철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MRT”라고 불리는 노선이 있고, LRT라고 불리는 노선이 있는데요. 두 표현은 모두 약자로 이루어진 표현입니다. 그 약자는 아래와 같지요.


1. MRT = MASS RAPID TRANSIT

2. LRT = LIGHT RAIL TRANSIT


일반적인 지하철을 “MRT”라고 볼 수 있고, “LRT”의 경우에는 우리의 “경전철”에 해당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싱가포르 MRT 노선도


“싱가포르 창이공항에서 싱가포르 도심까지 이어진 MRT”


MRT는 싱가포르 창이공항에서 싱가포르 도심까지 이어져있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창이공항에 도착해서, 도심으로 이동할 때, MRT를 활용해서 이동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사실, 싱가포르의 대부분의 주요 지역에는 모두 “MRT” 역이 있습니다. 그래서 싱가포르 자유여행을 할 때, 지하철만 잘 이용해도 충분히 잘 다닐 수 있지요.



“싱가포르 지하철 노선도 보는 법”


싱가포르 지하철 노선은 온라인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막상 가서 몇 번 타보지 않으면 헷갈리기도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지하철의 경우에는 “가는 방향의 역 이름”으로 노선이 설명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하철 4호선의 경우를 예를 들면, “당고개행” 혹은 “오이도행”과 같이 설명이 되어 있지요.


하지만, 싱가포르 지하철에는 이렇게 이름으로 설명하지 않고, “번호”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지도의 각 라인 끝에는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초록색의 “EAST WEST LINE”을 기준으로 보면, 창이공항에는 숫자 “3”이 적혀있고, 그 반대편의 “JOO KOON”에는 2가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숫자가 바로 “지하철의 이동방향”을 표기하는 용도로 쓰인답니다.


그래서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의 숫자를 잘 기억해두었다가 지하철을 타야 하는 것이지요.


△ 싱가포르 지하철 역사

  

“창이공항에서 싱가포르 도심으로 들어갈 때 주의해야 할 점”


싱가포르의 국제공항인 창이공항에서 싱가포르 도심으로 들어갈 때, 조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창이공항에서 MRT를 탑승한 뒤 2 정거장 뒤인 “TANAH MERAH” 역에서 무조건 내려서 새로운 노선으로 환승해야 하는 것이지요.


여기에서 내려서 초록색 라인으로 환승해야 하는데, 조심해야 할 것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전철문이 양쪽으로 열리는 것이지요. 한쪽은 “1번” 방향인 “PASIR RIS”로 가는 방향이고, 다른 한쪽이 “2번” 방향인 “도심방향”으로 향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을 잘못 선택해서 환승하게 되면,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내리기 전에 어느 방향으로 환승해야 하는지 잘 파악해야 하지요.


실제로 “배틀 트립”이라는 방송에서도 이상민 씨가 이곳에서 환승을 하지 않고 있어서 지하철을 타고 공항과 이 곳을 왕복하는 장면이 그려지기도 했답니다.


△ 싱가포르 지하철 MRT 내부


“싱가포르 지하철 노선도”


싱가포르 지하철 노선도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잘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를 아래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조금 오래된 애플리케이션이긴 하지만, 싱가포르 “MRT” 노선을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링크도 아래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싱가포르를 여행하는 동안 무리 없이 잘 활용했답니다. 이제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아쉽지만, 그래도 여전히 유용한 어플일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싱가포르 지하철 노선 관련 정보”


안드로이드 EXPLORE SINGAPORE 애플리케이션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xploremetro.sg&hl=en

싱가포르 지하철 노선 지도 : http://journey.smrt.com.sg/journey/mrt_network_map/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해외여행/싱가포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