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남문시장 "정조대왕 동상"

수원 남문시장 "정조대왕 동상"


수원 남문시장 "정조대왕 동상"


수원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조선의 왕이 있습니다. 바로 정조대왕이지요. 우리가 역사책에서 배웠다시피 수원 화성은 조선 후기의 성군인 "정조 대왕"이 직접 계획하고 설립한 성입니다.


지금으로 치면, 왕이 직접 계획한 신도시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정조대왕은 정약용에게 "기기도설"을 하사했고, 이에 정약용은 기기도설을 바탕으로 "거중기"를 이용해서 수원화성을 축조합니다.



"자신만의 도시를 만들고 싶어 했던 정조대왕"


이렇게, 수원 화성은 정조 대왕이 직접 설계하고 건축을 지시한 조선 후기에 지어진 성입니다. 정조대왕은 이 수원 화성을 통해서 자신의 정치적인 이상향을 실현하고자 했는데요. 그래서 그는 수원 화성 건립에 심혈을 기울였답니다.


△ 수원 남문시장의 정조대왕 동상


"수원 화성을 내려다보는 정조 대왕"


그래서 이렇게 수원 화성은 정조대왕으로 인해서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세월이 흘러서 정조대왕 역시도 세상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그의 모습을 그대로 "동상"으로 만들어서 수원 화성 곳곳에 남겨두기도 했답니다.


가장 먼저 찾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팔달산"에서 수원 화성을 내려다보고 있는 정조대왕 동상인데요. 이는 이전에 한 번 소개를 한 적이 있으니, 아 곳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된답니다.



△ 팔달산의 정조대왕 동상


"수원 남문시장에서도 볼 수 있는 정조대왕 동상"


이러한, 정조대왕 동상은 팔달산에서 볼 수 있기도 하지만, 수원 남문시장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수원 화성의 남문인 "팔달문" 주변으로는 9개의 시장이 있는데요. 이러한 시장을 통틀어서 "남문시장"이라고 칭한답니다.


이러한 남문시장이 잇는 곳에서 정조대왕 동상을 만나 볼 수 있답니다. 남문시장에서는 이렇게 마치 자리에 앉아서 술잔을 기울이고 있는 듯한 형상의 정조대왕이 있답니다.


제가 방문했을 때는 정조대왕 주변으로 사람들이 앉아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왕의 모습이긴 하지만, 이렇게 서민들과도 격 없이 지내는 듯한 이미지를 담은 동상이랍니다.


여기까지, 수원 남문시장에서 볼 수 있는 정조대왕 동상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경기도 수원 남문시장, 정조대왕 동상"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 팔달로2가 48

특징 : 술잔을 기울이는 정조대왕 동상





소인배

Since 2008 e-mail : theuranus@tistory.com

    이미지 맵

    국내여행/경기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